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위중증 · 사망자 모두 증가…병상 가동률 주시

<앵커>

어제(8일)오늘 신규 확진은 휴일 영향으로 1천700명 대에 머물렀지만, 단계적 일상회복 이후 확산세는 여전합니다. 특히 위중증 환자는 74일 만에 가장 많은 수를 기록했고, 병상 가동률도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장세만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지금까지 42명이 확진된 전북 남원의 한 주간보호센터.

고령층 방문객들의 마스크 착용 미흡과 밀집된 환경이 확산 원인으로 추정됩니다.

[이상원/중앙방역대책본부 역학조사분석단장 : 백신 완전 접종 후에 시간 경과에 따라서 접종 효과가 감소되는 것, 그리고 방역수칙의 준수 미흡이 가장 큰 요인으로 (보입니다).]

요양병원과 시설 내 집단감염이 지난 8월 이후 급증하면서 전체 확진자 가운데 60대 이상 비중은 30%까지 늘었습니다.

주요 관리 지표인 위중증 환자와 사망자 규모도 커지고 있습니다.

지난주 400명을 넘어선 위중증 환자 수는 425명으로 늘었는데, 74일 만에 최고치입니다.

지난 한 주 사망자 수도 126명으로 전 주 85명보다 50% 가까이 급증했습니다.

전국 중환자 전담치료병상의 가동률은 55%, 일상회복 시행을 중단하는 비상계획 기준인 75%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안심할 수는 없습니다.

신규 확진자가 몰린 서울은 67.3%까지 올랐습니다.

[이상원/중앙방역대책본부 역학조사분석단장 : 일상회복 관리 지표는 어느 정도의 의료자원이 여력이 있는가 또 중환자를 관리하고 이를 통해서 사망을 낮출 수 있는가가 (관건입니다.)]

서울대병원 등 대형병원 9곳이 속한 보건 노조의 파업 선언도 병상 운영의 변수입니다.

민주노총 의료연대본부는 간호사 확충을 요구하며 모레부터 파업을 예고했는데, 이럴 경우 코로나 환자 치료에도 차질이 예상됩니다.

(영상취재 : 김민철, 영상편집 : 김종미)  

▶ 수능 앞두고 조심조심…비상시에도 시험 예정대로
▶ 확진 · 사망 급감한 일본…특별한 비결 있나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