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靑 "총리, 재난지원금 원천 반대는 아닐 것…협의로 접점"

박수현 국민소통수석, 靑 입장 묻는 질문엔 말 아껴

靑 "총리, 재난지원금 원천 반대는 아닐 것…협의로 접점"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전 국민 재난지원금에 대한 김부겸 국무총리의 발언과 관련해 "총리가 원천적인 반대를 한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의 전 국민 재난지원금 추가 지급 추진 문제를 놓고 당정이 갈등 조짐을 보이는 상황에서 청와대가 진화에 나선 것으로 보입니다.

이재명 민주당 대선 후보-김부겸 국무총리 (사진=국회사진기자단, 연합뉴스)

박 수석은 오늘(4일) MBC '뉴스외전'에 출연해 총리 발언에 대해 "10조 원 정도 되는 추가 세수를 가지고 모든 것을 다 할 수는 없다는 말씀으로 이해한다"며 "당정 협의와 국회 협의로 접점이 찾아질 것으로 믿는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이 문제에 대해 청와대의 입장을 밝히는 것은 적절치 않다"며 구체적 입장을 묻는 질문에는 말을 아꼈습니다.

그러면서 "지난 시정연설에서 문재인 대통령께서 세수가 10조 원 정도 추가로 나올 것이라면서 이것을 어디에 쓸 것인가, 국민의 고통을 더 돌보는 측면을 말씀하시고 재정 건전성을 만들기 위해서 부채 탕감을 말씀하셨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지금은 국민의 고통을 덜어주기 위한 방안인 것인데 손실 보상, 간접적 피해, 그리고 재난지원금 이중에서 어떻게 할지는 국회에서 논의해줘야 한다"고 했습니다.

문 대통령이 언급한 '국민의 고통을 돌보는' 방안이라는 범주 안에 전 국민 재난지원금이 포함될 여지를 열어두며 구체적 논의에 대해서는 정치권의 합의가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한 것으로 보입니다.

앞서 김 총리는 라디오 출연에서 '이 후보의 재난지원금에 대한 입장'을 묻는 질문에 "당장은 여력이 없다. 이 주머니 저 주머니 막 뒤진다고 돈이 나오는 것은 아니지 않나"라며 반대 의사를 표시했습니다.

이런 김 총리의 발언에 대해 이 후보는 "정책에 대한 의견은 다를 수 있다"며 "국채 발행을 더 하자는 것이 아니라 초과 세수로 하되 필요하면 다른 사업도 일부 조정하자는 것이다. 초과 세수는 국민 고통의 산물이기 때문에 국민 고통을 줄이는 데 사용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