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문 대통령 "한불 탄소중립 협력하자"…마크롱 "한국 NDC 상향 환영"

문 대통령 "한불 탄소중립 협력하자"…마크롱 "한국 NDC 상향 환영"
주요 20개국, 즉 G20) 정상회의에 참석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하고 양국간 실질협력 증진 방안 등을 논의했습니다.

G20 정상회의 장소인 이탈리아 로마 누볼라 컨벤션 센터에서 이뤄진 회담에서 마크롱 대통령은 "국가온실가스감출목표, 즉 NDC 상향을 환영한다"며 한국의 기후변화 대응 노력을 평가했습니다.

이에 문 대통령은 프랑스가 '녹색성장을 위한 에너지전환법'을 통해 2050 탄소중립 목표를 법제화한 것을 높이 평가하고, 한국 정부가 최근 제정한 탄소중립기본법을 소개한 뒤 "양국이 탄소중립에 협력해 나가자"고 화답했습니다.

양 정상은 프랑스의 인도·태평양 전략과 한국의 신남방정책이 개방성과 포용성에 기반을 두고 있다는 면에서 공통점이 많다는 데 의견을 함께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양국 간 실무협의가 이뤄지는 만큼 가능한 분야부터 협력을 확대하자"고 했고, 마크롱 대통령은 "내년 초 인도·태평양 전략과 관련한 장관급 회의를 열 예정"이라며 한국 측의 참석을 당부했습니다.

양 정상은 아울러 반도체와 전기차 등 신산업 분야의 공급망과 기술협력을 강화해야 한다는 데도 공감대를 이뤘습니다.

한반도 문제와 관련해 문 대통령은 남북·북미 대화를 조기에 재개해야 한다고 말하고, 한미가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하자, 마크롱 대통령은 "프랑스는 언제든 필요한 역할과 기여를 기꺼이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한·프랑스 정상회담은 지난 6월 주요 7개국, G7 정상회의 때 양 정상이 회동한 이후 4개월 만에 이뤄졌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