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문 대통령 "백신 부족국가 지원할 것…모든 나라 접종률 높여야"

문 대통령 "백신 부족국가 지원할 것…모든 나라 접종률 높여야"
주요 20개국, G20 정상회의 참석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세계적인 백신 공급에 한국이 기여하겠다는 의지를 거듭 밝혔습니다.

문 대통령은 한국시간 오늘(30일) 저녁 이탈리아 로마 누볼라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G20 정상회의 '국제경제 및 보건' 세션에서 "한국은 코로나19 백신의 공평한 보급을 위해 코백스 2억 달러 공여 약속을 충실히 이행하고, 백신 부족 국가 직접 지원도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나라별로 코로나 백신 접종의 격차가 큰 상황에서 팬데믹 극복을 위한 G20의 연대와 협력이 더 강화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이어 "자국의 미접종자 접종뿐만 아니라 모든 나라의 백신 접종률을 함께 높이지 않고는 방역 상황의 안정적 관리와 완전한 일상 회복이 어렵다는 점을 깊이 인식하고 빠르게 행동으로 옮겨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아울러 "글로벌 백신 제조 허브로서 생산능력을 더욱 늘리겠다"며 "새로운 백신과 치료제 개발에도 박차를 가할 것"이라는 의지도 밝혔습니다.

문 대통령은 세계 경제의 포용적 회복을 위한 정책 공조도 강조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저소득국 지원 방안을 구체화해야 한다"며 "저소득국 채무부담 완화 조치를 지지하는 한국은 국제통화기금 특별인출권을 활용한 저소득국 유동성 지원에 적극 참여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또 "글로벌 거시정책 공조를 강화해 확장적 정책 기조를 유지하면서 국제 원자재 가격 상승을 억제해 인플레이션 우려를 막아야 한다"며 "주요국의 통화정책 전환에 따른 부정적 효과를 최소화하도록 소통도 강화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그러면서 "자유무역 복원과 글로벌 공급망 안전을 위해 세계무역기구, WTO 개혁을 강화해야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문 대통령은 "디지털 경제 전환에 대응해 공동 규범 마련에 속도를 내야 한다"며 "얼마 전 경제협력개발기구, OECD에서 디지털세 도입 합의가 이뤄진 만큼, 새로운 국제조세 규범이 공정하게 적용되도록 후속 조치를 마련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