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고발 사주 의혹' 손준성 구속 기로…'윗선 수사' 분수령

<앵커>

고발 사주 의혹을 수사 중인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의혹의 핵심 인물인 손준성 검사에 대해 사전 구속영장을 청구했습니다. 구속 여부는 오늘(26일) 결정됩니다. 공수처가 손 검사에 대한 신병을 확보하느냐에 따라 윗선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에 대한 수사로 뻗어나갈 가능성도 있습니다.

배준우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해 4월 3일 김웅 당시 미래통합당 후보가 제보자 조성은 씨에게 보낸 텔레그램 메신저에는 '손준성 보냄'이라는 문구가 등장합니다.

공수처는 '손준성 보냄'의 손준성이 당시 윤석열 전 검찰총장 참모였던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으로 보고 있습니다.

손 검사는 메신저에 첨부된 고발장을 작성한 적도, 김 의원에게 전달도 한 적 없다며 의혹을 완강히 부인하고 있습니다.

이에 공수처는 손 검사에게 여러 차례 소환을 통보했지만, 손 검사가 변호인 선임 등을 이유로 계속 소환에 불응하자, 체포영장을 청구했습니다.

그런데 체포영장은 기각됐고, 이번에는 공수처가 사전 구속영장을 청구한 것입니다.

이에 손 검사 측은 즉각 반발했습니다.

한 차례도 피의자 조사를 하지 않고 구속영장을 청구한 것에 유감이라며, 특히 공수처가 야당 대선 일정을 이유로 강제수사를 언급하며 겁박했다고 주장했습니다.

하지만 공수처는 조성은 씨와 김 의원의 녹음파일을 토대로 검찰 내부자가 개입한 것이 아닌지 의심하고 있습니다.

김웅 의원과 손준성 검사의 연결고리를 확인하겠다는 의지가 깔린 것으로 분석됩니다.

손준성 검사의 구속 여부를 판단하는 구속영장실질심사는 오늘 오전 10시 반 서울중앙지법에서 진행됩니다.

손준성 검사가 구속될 경우 공수처 수사가 그 윗선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으로 뻗어나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