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발사대에 선 누리호…'30% 벽' 넘어야 우주 강국

<앵커>

여기는 대한민국에서 우주로 통하는 유일한 관문, 전남 고흥 나로우주센터입니다. 이곳에서 내일(21일) 우리 우주과학기술 결정체, 누리호가 역사적 비행을 시작합니다. 오늘 밤, 누리호가 보내는 지상에서의 마지막 밤을 SBS가 함께 합니다. 누리호는 이미 우주를 바라보고 있습니다. 조립동을 나와 발사대에 섰고, 이제 카운트다운만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먼저 서동균 기자입니다.

<기자>

오전 7시 20분쯤, 나로우주센터 종합조립동에서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가 웅장한 모습을 드러냅니다.

1단 로켓 동체 양쪽에 태극기와 '누리'라는 이름이 선명합니다.

누리호는 무진동 특수 차량에 실려 성인 걸음 속도로 천천히 옮겨졌습니다.

1.8km 떨어진 발사대까지 1시간 25분이 걸렸습니다.

발사대에 도착한 누리호는 견인 장치의 도움을 받아 하늘을 향해 곧게 세워졌습니다.

37만 개나 되는 부품으로 이뤄진 만큼 충격을 최소화하기 위해 기립하는 데만 15분, 고정작업까지 포함해 1시간 20분이 소요됐습니다.

이어 누리호의 탯줄이라고 할 수 있는 전기와 연료 공급설비 연결 작업이 진행됐습니다.

[오승협/한국항공우주연구원 특임연구원 : 기술적인 검토 후에 기계적인 연결 작업을 수행했고, 발사체 내부에 전기적인 장치들이 정상적으로 기능하는지 검토하고….]

누리호는 지난 12년간 셀 수 없는 시험과 수정 작업을 반복해 완성한 한국 우주과학의 결정체입니다.

누리호가 성공적으로 발사되면 우리나라는 1t 이상 위성을 쏴 올릴 수 있는 7번째 나라가 됩니다.

세계 우주 선진국들조차 자체 개발한 우주로켓을 첫 발사부터 성공시킨 건 30%도 안 됩니다.

우리나라는 1단 300t급 엔진을 구성하는 75톤급 엔진의 시험 발사를 지난 2018년에 성공한 경험이 있습니다.

우주 강국의 원대한 꿈을 향한 기념비적인 비행만이 남았습니다.

발사 예상 시간은 내일 오후 4시, 대한민국 우주 시대의 새 장이 열립니다.

(영상취재 : 양두원·정경문, 영상편집 : 전민규) 

▶ '누리호 발사 D-1' 최종 점검 중…주변 통제 강화
▶ '고도 700km 안착' 발사 16분, 누리호 성패 갈린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