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제3자 개입' 정황 담긴 녹취록…늦어지는 김웅 소환

<앵커>

윤석열 검찰총장 시절에 검찰이 여권 인사들에 대한 고발을 사주했다는 의혹을 제보한 조성은 씨가 자신에게 고발장을 보낸 김웅 의원과 통화했던 내용을 공개했습니다. 공수처는 김웅 의원을 언제 조사할지 조율하고 있는데 이번 달 안에는 쉽지 않아 보입니다.

먼저, 배준우 기자입니다.

<기자>

고발 사주 제보자 조성은 씨가 공개한 김웅 의원과 통화 내용은 공수처도 이미 확보해 분석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총선 직전인 4월 3일, 김 의원은 조 씨에게 고발장을 서울남부지검에 제출하라고 요구합니다.

[김웅/당시 미래통합당 후보(2020년 4월 3일 오전 10시 3분) : 고발장을 음, 남부지검에 내랍니다. 예, 예. 남부지검에 넣어서 음 남부 아니면 조금 그 위험하대요.]

그런데 여기서 자신이 누군가에게 들은 얘기를 조 씨에게 전하는 듯한 말투로 얘기합니다.

또 추가 통화에서는 윤석열 당시 검찰총장을 언급하기도 합니다.

[김웅/당시 미래통합당 후보(2020년 4월 3일 오후 4시 25분) : 제가 가면 '윤석열이 시켜서 고발한 것이다'가 나오게 되는 거예요.]

[조성은/제보자(2020년 4월 3일 오후 4시 25분) : 아, 그, 또 그렇게 될까요?]

김웅 의원, 조성은 씨

공수처는 그러나 이 내용만으로는 김 의원이 실제 윤석열 총장 측과 연결된 건지, 아니면 김 의원이 오해를 사지 않겠다는 일반적인 얘기를 한 것인지는 판단하기 어렵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러한 의혹을 밝히기 위해 공수처는 두 사람이 통화한 날을 전후해, 검찰 수뇌부에 어떤 일이 있었는지 면밀한 분석을 시작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두 사람이 통화하기 사흘 전에 있었던 채널A 강요미수 사건 보도 이후 검찰 수뇌부의 움직임을 파악하기 위해, 한동훈 검사장과 당시 대검 대변인을 추가 입건해 조사하고 있고 해당 시점 윤 전 총장의 활동 내용이 자세히 담긴 징계처분 취소 소송에, 1심 판결문 내용도 분석하고 있습니다.

공수처는 핵심 인물인 김웅 의원과의 소환 조사 일정을 조율하고 있는데, 국정 감사를 이유로 김 의원이 날짜를 미루고 있어 다음 달은 돼야 조사가 이뤄질 것으로 보입니다.

(영상취재 : 서진호, 영상편집 : 이승희, CG : 서현중, 자료제공 : 조성은 씨)  

▶ 김웅 "녹취록 속 '저희' 검찰 아냐"…"주범" vs "무관"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