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남욱 귀국하자, 체포영장 들이민 검찰…곧장 조사 시작

이르면 내일 구속영장 청구

<앵커>

대장동 개발 의혹의 핵심 인물 중 한 명인 남욱 변호사가 오늘(18일) 새벽 인천공항에서 체포돼서 검찰 조사를 받고 있습니다. 조사가 진행되고 있는 서울중앙지검으로 가보겠습니다.

홍영재 기자, 남 변호사가 귀국하자마자 체포됐는데 곧장 조사가 시작된 것이죠?

<기자>

네, 어젯밤 미국 LA에서 출발한 남욱 변호사는 오늘 새벽 5시쯤 인천공항에 도착하자마자 대기 중이던 검찰에 체포됐습니다.

체포 상태로 입국 게이트에 모습을 드러낸 남 변호사는 별다른 말은 하지 않았고 죄송하다는 말만 남긴 채 서울중앙지검에 압송됐습니다.

검찰은 남 변호사에 대해 뇌물 공여 약속 등의 혐의로 미리 받아놓은 체포영장을 집행했다고 밝혔습니다.

남 변호사는 대장동 개발사업 초반부터 깊숙이 개입한 인물로, 특히 천화동인 4호 소유주로 1천억 원이 넘는 배당 이익을 받은 인물입니다.

<앵커>

남 변호사에 대한 구속영장도 곧 청구하는 것인가요?

<기자>

네, 체포 시한이 48시간이라 검찰은 이르면 내일쯤 남 변호사의 신병 확보를 위해 구속영장을 청구할 것으로 보입니다.

검찰은 남 변호사가 화천대유 소유주 김만배 씨와 함께 유 전 본부장에게 개발 이익의 25%를 주기로 약속하고, 사업 특혜를 받은 것으로 의심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검찰은 남 변호사를 상대로 성남시에 수천억 원대의 손해를 끼친 혐의, 그리고 성남시의회를 대상으로 한 350억 로비설, 또 50억 약속 클럽의 존재 등 여러 의혹을 조사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런 가운데 검찰은 오늘 성남시청을 대상으로 또 한 번 압수수색을 진행했고, 오후에는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본부장을 불러 조사중입니다.

유 전 본부장은 자신의 구속이 부당하다며 구속적부심을 신청했는데, 이 재판은 내일 오후 2시 10분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립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