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각자도생 대장동 4인방…'키맨' 남욱 진술이 관건이다

<앵커>

남욱 변호사 귀국은 주춤거리고 있는 검찰 수사에 돌파구가 될 수 있습니다.

남 변호사를 포함해 각자 살길을 찾고 있는 이른바 '대장동 4인방' 관련 수사가 어떻게 진행될지, 배준우 기자가 짚어봤습니다.

<기자>

검찰이 지난달 27일 정영학 회계사를 전격 소환해 19개의 녹취파일을 확보하며 대장동 의혹 수사는 급물살을 탔습니다.

해당 녹취록 내용을 근거로 유동규 전 본부장을 뇌물수수 등의 혐의로 구속했지만, 대장동 의혹의 핵심 인물, 화천대유 소유주 김만배 씨에 대한 검찰의 구속영장은 기각됐습니다.

해당 녹취록에 담겨 있는 유동규 전 본부장에게 700억 원 제공 약속 의혹을 비롯해, 이른바 '50억 원 약속 그룹' 의혹과 또 성남시의회 상대 350억대 로비 의혹에 대한 수사에도 차질이 불가피해졌습니다.

김만배 씨에 대한 구속영장 재청구를 검토하고 있는 검찰로서는 정영학 회계사의 녹취록 외에 추가 물증을 확보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이런 시점에서 대장동 의혹의 또 다른 핵심, 남욱 변호사에 대한 조사는 수사의 새로운 돌파구가 될 수 있습니다.

다만, 남 변호사도 700억 제공설은 자신도 들은 적이 있다며 정영학 회계사와 같은 취지의 말을 하지만, 이른바 천화동인 1호의 '그분'은 해당 녹취록 내용대로 일 것이라고 했다가 과장되게 알려졌다며 말을 바꿨고, 특히 자신은 2015년 이후 대장동 사업에서 배제됐다는 점을 강조하며 법적 책임을 면하려는 태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검찰은 내일(18일) 남 변호사가 인천공항에 도착하면 곧바로 체포영장을 집행해 서울중앙지검으로 데려올지 검토하고 있습니다.

이미 대장동 의혹의 인물들이 다른 사람에게 책임을 미루는 각자도생의 길을 걷고 있는 만큼 검찰이 이들 대장동 4인방을 상대로 대질신문에 나설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습니다.

(영상편집 : 이승희, CG : 엄소민)

▶ 남욱, LA서 귀국행 탑승…"검찰 가서 모두 밝히겠다"
▶ 성남도개공 초대 사장 경찰 출석…"유동규가 실세였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