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대출로 밤샘 줄 서자…"전세대출, 규제대상서 제외"

<앵커>

금융권의 대출 규제가 강화되면서 선착순으로 내주는 대출을 받으려고 밤새워서 줄을 서는 일까지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에 정부는 전세대출의 경우 총량 규제에서 제외하겠다며 한 발 물러섰습니다.

김정우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대전 한 신용협동조합 주변.

근처 아파트의 입주 예정자들이 집단대출 신청 첫날 새벽부터 순서가 늦으면 못 받을까 봐 백 미터 가깝게 줄을 늘어섰습니다.

[입주예정자 : 저녁 9시부터 줄을 서서 아침 8시 반에 대기번호 1번을 받을 수 있었대요. 8시쯤 되니까 대기번호 200번.]

350명쯤 줄을 섰는데 약 80명은 결국 접수도 못 했습니다.

[신협 직원 : 접수는 270명? 오늘부터 저희 5일치 접수가 끝나버렸어요.]

최근 5대 시중은행의 가계대출 잔액은 704조 4천700억 원으로 정부 목표치 상한까지 고작 12조 5천억 원 정도 남긴 상황.

은행들이 대출 문턱을 높이면서, 실수요자들이 제2금융권 등으로 몰리는 '풍선효과'가 나타나는 겁니다.

인터넷 은행 토스뱅크마저 가계대출 한도 5천억 원을 모두 소진하고 출범 9일 만에 신규 대출 중단을 선언했습니다.

결국 대통령까지 나서서 실수요자 보호를 거듭 주문하자 금융당국은 전세대출을 총량 관리 대상에서 빼겠다며 한발 물러섰습니다.

[고승범/금융위원장 : 전세대출 증가로 인해 (정부 목표치인) 6%대 이상으로 증가 하더라도 용인하려고 합니다. 집단대출의 경우에 중단되는 일이 없도록 그렇게 관리할 생각입니다.]

이에 따라 신규 전세 대출을 중단했던 농협, 신한, 우리 은행 등이 18일부터 재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