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변호사비 대납 의혹' 수사 착수…"명백한 허위사실"

<앵커>

이런 가운데 이재명 경기지사의 과거 재판에 들어갔던 변호사 비용을 누군가 대신 내줬다는 의혹에 대해서 검찰이 본격 수사에 나섰습니다. 이에 이재명 지사 측은 명백한 허위사실이라며 강하게 반박했습니다.

박찬범 기자가 전하겠습니다.

<기자>

이재명 후보는 경기도지사에 당선된 뒤 선거법 위반으로 재판을 받았습니다.

2018년 말부터 지난해 말 최종 선고를 받기까지 재판은 2년여 동안 진행됐습니다.

로펌 10곳의 변호사들이 선임됐고 대법관, 헌법재판관 출신 등도 변호인단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워낙 쟁쟁한 변호인단이다 보니 수임료가 논란이 됐습니다.

민주당 경선 과정에서 무료 변론 아니냐, 누군가 대납하는 거 아니냐는 논란이 일자 이 후보는 변호사 비용으로 3억 원을 썼다고 해명했습니다.

이렇게 수면 아래로 가라앉는 듯했던 대납 의혹은 최근 다시 떠올랐습니다.

변론을 맡은 특정 변호사에게 현금과 주식을 포함해 20여 억 원을 줬고, 이 과정에 한 기업이 연루됐다는 의혹이 제기됐습니다.

친문 성향의 한 시민단체는 변호사 비용으로 3억 원을 썼다는 설명이 거짓이라며 이 후보를 허위사실 공표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습니다.

[이민구/깨어있는 시민연대당 대표 : (특정인에게) 20억 원 이상을 줬다고 하는 합리적으로 의심할만한 녹취를 듣고 대검에 고발하게 됐습니다.]

이재명 후보 측은 변호사 비용과 기업과의 연관성은 명백한 허위 사실이라고 반박했고,

[김남국/민주당 의원, 이재명 후보 수행 실장 : 최소한의 어떤 근거나 이런 것들이 있어야 하는데 고발했다라고 하는 어떤 고발의 근거가 찌라시입니다, 찌라시.]

해당 기업으로 지목된 쌍방울도 "아무 근거도 없는 의혹 제기해 애꿎은 기업들이 피해를 본다"며 강력한 법적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고발을 접수한 서울중앙지검은 선거사범 수사를 전담하는 공공수사2부에 이 사건을 배당하고 본격 수사에 착수했습니다.

(영상취재 : 장운석, 영상편집 : 김종태)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