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이재명, 대장동 의혹 정면돌파…오늘 '무효표 논란' 결론

<앵커>

이재명 민주당 대선 후보가 경기지사 자격으로 경기도 국정감사를 받겠다고 했습니다. 국감 자리에서 나온 대장동 개발 의혹 공세를 피하지 않겠다는 겁니다. 민주당 지도부는 오늘(13일) 당론을 열고 무효표 논란에 종지부를 찍습니다.

강민우 기자입니다.

<기자>

이재명 민주당 대선 후보는 긴급 기자회견에서, 현직 경기지사 자격으로 오는 18일과 20일 경기도 국정감사를 정상적으로 받겠다고 선언했습니다.

[이재명/민주당 대선 후보 : 경기도지사로서 할 수 있는 범위까지 최대한의 책임을 다 한다는 것이 저의 기본 입장입니다. 그리고 그 입장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조기 사퇴 후 대선에 집중하자는 당 지도부의 권유를 이해한다면서도, 지사직 사퇴 문제는 국감 이후에 판단하겠다고 했습니다.

야권의 대장동 의혹 파상 공세에 정면돌파를 선언한 셈입니다.

이 후보 측은 철저히 수사하란 문재인 대통령 발언 역시 불리할 게 없다는 입장입니다.

"검찰 수사에 대한 불신 때문에 나온 발언", "진실이 밝혀지면 불편한 일이 있겠느냐"는 반응이 나왔습니다.

이재명 후보가 문 대통령에게 면담을 요청한 사실을 청와대에서 공개한 것과 관련해선 만나지 않을 사안을 공개할 리 없다며 당 후보로의 공식 인정이라고 풀이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민주당 당무위원회는 오늘 오후 1시 반에 소집됩니다.

당무위는 당헌, 당규 해석권한을 가진 당 최고 의결기구로, 무효표 해석을 놓고 논란이 불거진 대통령 후보자 선출규정인 특별당규 59조와 60조를 안건으로 논의할 예정입니다.

[고용진/민주당 수석 대변인 : 유권 해석을 받는 그러한 절차를…. 유효 투표, 무효 투표 이 논란의 최종 해석 권한은 당무위에 있습니다.]

다만, 이낙연 전 대표 측의 이의 제기를 받아들이진 않을 거라는 전망입니다.

당무위 의결을 통해 무효표 결정에 대한 절차적 정당성을 확보하고 결선투표 가능성을 조기에 차단하겠다는 의미로도 해석됩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