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검경 신속 · 철저 수사" 지시 내린 대통령…해석 분분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을 검찰과 경찰이 신속하고 철저히 수사하라고 지시했습니다. 일주일 전에는 엄중하게 지켜보고 있다고 했는데 민주당 대선 후보 결정 이후 구체적인 지시가 나온 것입니다.

보도에 문준모 기자입니다.

<기자>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은 예정에 없던 브리핑을 열고 문재인 대통령의 입장을 전했습니다.

[박경미/청와대 대변인 : (문 대통령은) 검찰과 경찰은 적극 협력하여 신속하고 철저한 수사로 실체적 진실을 조속히 규명하는 데 총력을 기울여 달라(고 말했습니다.)]

앞서 청와대는 민주당 대선 경선이 진행 중이었던 지난 5일, 핵심관계자 발로 "엄중히 지켜보고 있다"는 원론적 입장을 냈는데 경선 이틀 뒤 문 대통령이 직접 검경에 지시한 것입니다.

청와대 한 관계자는 "문 대통령은 이전부터 철저한 검경 수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었지만 민주당 대선 경선이 진행 중이었던 만큼 메시지를 유보했던 것"이라고 발언의 배경을 설명했습니다.

이 관계자는 이어 "이번 지시에서 '검경'을 특정한 건 야당이 요구하는 특별검사 도입이나 국회 국정조사에 선을 그은 걸로도 볼 수 있고, 신속하고 철저한 수사 지시는 대선 본선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사건의 실체를 서둘러 규명하라고 강조한 것"이라는 풀이를 내놨습니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민주당 3차 국민선거인단 투표에서 이재명 후보가 대패한 것과 관련해 청와대가 대장동 관련 여론을 심각하게 보는 것 아니냐는 추측도 있습니다.

하지만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경선이 끝난 지난 10일 '경선 절차가 원만하게 진행된 걸 기쁘게 생각한다'고 했던 문 대통령의 입장은 그대로"라며 이번 지시를 이재명 후보와 연관 짓는 해석에는 선을 그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