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이건희 컬렉션' 관람만 50분…무늬만 국정감사

<앵커>

여야 일부 의원들이 국립현대미술관에 가서 고 이건희 삼성 회장이 기증한 소장품들을 보고 왔습니다. 국정감사의 일환이었다는데, 국감인지, 관람인지 저희가 취재한 내용을 보시고 판단해보시기 바랍니다.

강민우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자>

그제(7일) 저녁 7시,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운영시간이 끝났지만, 건물 안에는 불이 켜져 있고 버스 한 대가 주차장으로 들어오자 도열해 있던 직원들이 인사합니다.

국립현대미술관에 전시 중인 이른바 '이건희 컬렉션' 현장 시찰에 나선 국회 문체위 소속 여야 의원들입니다.

미술관장이 직접 작품들을 설명하며 안내하고,

[윤범모/국립현대미술관장 : 이 방에 있는 그림 다 팔면 이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한 두세 채 지을 수 있을 겁니다. 여기 아주 허허 대단한 방입니다.]

의원들은 관람 도중 유명 작품들을 배경으로 틈틈이 사진도 촬영했습니다.

[이채익/국회 문체위원장 (국민의힘) : 그러면 한 10분 정도 보다가.]

시찰 일정 90분 가운데 관람 시간은 절반이 넘는 50분.

나머지 40분간 미술관 측과 의원들의 환담이 이어졌습니다.

이건희 컬렉션은 고 이건희 삼성 회장이 기증한 소장품들로 박수근, 이중섭, 김환기 화백 등 거물급 화가들의 작품들이 포함돼 있습니다.

이달 말까지 관람 예약이 꽉 차 있고 중고 거래 사이트에는 10만 원대 암표가 등장할 정도인데, 전시장 규모가 210㎡라 코로나19로 동시 관람 인원이 30명으로 제한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날 전시장을 찾은 인원은 40명이 족히 넘었고, 환담회 때는 다과와 음료도 제공됐습니다.

[박정/국회 문체위 간사 (민주당) : (의원님들끼리만 따로 현장 시찰을 하는 게 국민 감정상 적절하지 않다는 지적에 대해선 어떻게 생각하세요?) 그래서 저희가 비공개로 한 거고요. 일반 국민 보시는 시간 이외에 한 거고….]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