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유효기간 임박…"접종 일정 못 당겨 모더나 폐기 우려"

<앵커>

국내 백신 접종 기관에 유효기간이 끝나가는 모더나 백신이 많아서 자칫 대량으로 폐기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

방역당국이 접종 간격을 4주에서 6주로 연기했던 것이 그 이유라는데, 자세한 내용은 TBC 박정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코로나19 백신을 위탁접종하고 있는 대구의 한 의료기관.

당장 다음 주면 모더나 백신 140여 명 분량을 폐기 처분해야 합니다.

지난달 중순 보건소에서 지급받아 해동한 모더나 백신의 유효기간이 오는 13일까지이기 때문입니다.

질병관리청이 지난 8·9월 백신 1차 접종률을 높이기 위해 2차 접종 간격을 6주로 일괄 연기하면서 백신 수급이 꼬인 것입니다.

백신당국은 부랴부랴 접종 간격을 다시 줄여 폐기 임박한 백신을 소진해줄 것을 요청하고 있습니다.

[지역 보건소 백신접종추진단 관계자 : 현재 상황은 유효기한이 임박한 모더나가 많아서…(접종) 간격을 당겨서 조율을…저희가 최대한 소진하려고 하는 상황입니다.]

현재 지역 위탁의료기관들이 보유한 모더나 백신 가운데 다음 주 폐기를 앞둔 물량은 30%에서 많게는 절반 수준.

위탁의료기관들은 형편상 접종 대상자들에게 양해를 구하고 접종 간격을 일일이 다시 당기는 것이 쉽지 않다며 남은 백신을 폐기할 수밖에 없다고 합니다.

지역에서만 수만 명분의 모더나 백신이 폐기될 가능성이 높은 것입니다.

[백신 위탁의료기관 관계자 : 환자들 개개인의 사정상 (접종 일정) 당기기가 쉽지가 않고, 일괄적으로 조정하는 것에 환자들 불만과 민원이 병원으로 폭주하는 바람에… 사실은 (병원들이) 스케줄 조정을 꺼리는 실정입니다. 그래서 아마 어쩔 수 없이 다량의 폐기가 예상됩니다.]

백신 접종을 전제로 위드 코로나 논의가 시작됐지만, 들쭉날쭉하는 백신 수급 정책으로 접종 현장은 계속해서 혼란 속입니다.

(영상취재 : 김태영 TBC) 

▶ "11월 9일쯤 단계적 일상 회복 시작" 정은경 첫 언급
▶ "부작용 우려" 해외선 젊은 층 모더나 백신 접종 중단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