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아들 픽업은 공무 아닌데…" 총영사 감사 나선 외교부

<앵커>

외교부가 미국에서 근무하는 총영사에 대해 감찰 조사를 하고 있는 걸로 확인됐습니다. 직원들에게 아들과 관련된 사적인 일을 시키는 등 부당한 업무지시를 했다는 의혹인데 해당 총영사는 이를 부인하고 있습니다. 

김혜영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6월 미국의 한 영사관 소속 직원들이 쓴 고충 해결 건의서입니다.

직원들은 A 총영사가 가족과 관련한 사적인 일들을 지시하고, 관저 물품을 과다 구매했다고 주장했습니다.

[대사관 전 직원 : (직원들이) 관저에 직접 가서 (총영사 아들을) 픽업까지 해서, 같이 동행해서 운전면허 발급받는 걸 도와준 적도 있어요. 근데 그건 공무가 전혀 아니잖아요. 부모님이 해야 하는 부분인데….]

외교부 감사관실은 이런 내용의 제보를 토대로 지난 8월 9일부터 닷새간 현지에서 감찰 조사를 벌였습니다.

감사관실은 총영사가 비서에게 아들이 학비를 감면받을 수 있도록 대학 총장에게 요청하는 메일을 여러 번 작성·발송할 것을 지시했다는 진술도 확보한 걸로 알려졌습니다.

관저에서 공식 만찬행사가 없었던 기간에 900만 원 이상의 예산을 각종 물품 구입에 사용한 경위도 파악하고 있습니다.

A 총영사는 감찰 조사에서 가족 운전면허 발급 지원 업무는 공무로 판단했으며, 직원이 아들을 발급 장소까지 데리고 간 건 자신은 당시에 몰랐다고 진술한 걸로 전해졌습니다.

아들 학비 관련 메일은 비서가 자발적으로 도와줬다는 취지로, 또 일회용 장갑 등 소모품 사용이 많았던 건 코로나19 상황 때문이라고 해명했습니다.

외교부는 조사 결과를 토대로 조만간 총영사 징계 의결을 인사혁신처에 요구할지 결정할 방침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