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단독] 13번째 녹취가 핵심…"3명이 이익 배분 논의"

<앵커>

정리를 해보면 앞서 보신 유동규 전 본부장은 화천대유를 대장동 개발 사업자로 뽑아준 사람이고, 그 화천대유의 소유주가 얼마 전 경찰 조사를 받았던 김만배 씨입니다. 그리고 김만배 씨의 동업자 가운데 회계사인 정영학 씨가 있습니다. 그런데 정 씨가 김만배 씨, 또 유동규 씨와 2년 동안 통화하고 대화했던 내용이 들어 있는 녹취 파일을 검찰에 제출했습니다. 그게 모두 19개인데 그 가운데 13번째 파일에 중요한 내용이 담겨 있다고 합니다.

어떤 내용인지, 홍영재 기자가 단독취재했습니다.

<기자>

정영학 회계사가 검찰에 제출한 녹취파일은 모두 19개.

정 씨는 대장동 개발 사업 초기부터 수익 배분 과정까지 깊숙이 개입한 인물로, 측근 A 씨는 정 씨가 의혹의 핵심 인물인 유동규 전 본부장, 김만배 씨와 여러 차례 대화를 나누고 통화했다고 했습니다.

특히 19개 녹취 파일 중 13번째 파일에 세 사람이 함께 나눈 대화가 담겨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 대화 속에는 대장동 개발 사업의 막대한 이익을 어떻게 배분할지 논의한 내용이 담겨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A 씨는 이 파일이 대장동 특혜 의혹의 진상을 밝힐 가장 중요한 증거라고 강조했습니다.

하지만 유동규 전 본부장은 이른바 김-유-정 3자 대화에 대해 존재 자체를 부인하지는 않았지만, "사실과 다르다"며 "관련 내용을 검찰에 설명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유동규/전 성남도시개발공사 본부장 : 사업자들이 자기들끼리 어떤 말이 오가고 자기들끼리 어떤 핑계를 대고 무엇을 하는 건 저하고 관계가 없습니다.]

녹취 파일과는 별도로 정 씨는 현금 뭉치를 찍은 사진과 로비 정황이 담긴 진술서를 검찰에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다만 사진 속 돈뭉치가 실제 성남도시개발공사에 흘러 들어갔는지는 수사를 통해 밝혀져야 할 내용입니다.

이를 위해 검찰은 유 전 본부장이 사용하던 컴퓨터를 확보해 분석하고 있습니다.

또 사업자 선정 당시 유 전 본부장에게 반대의견을 밝혔다고 알려진 부하 직원도 소환해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영상편집 : 황지영)  

▶ 수사 1차 관문 '화천대유 녹취록'…핵심 의혹 2가지 풀릴까
▶ "'아빠의 힘'에 억장 무너져"…"이재명 게이트 특검해야"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