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검찰, '고발 사주 의혹' 공수처 이첩…손준성 관여 확인

<앵커>

고위공직자 범죄수사처와 함께 현직 검사의 고발 사주 의혹을 수사해 왔던 검찰이 이 사건 일체를 공수처로 넘겼습니다. 검찰은 손준성 검사의 관여 사실이 확인됨에 따라서 중복 수사를 방지하기 위해서 이렇게 조치했다고 밝혔습니다.

손형안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18일, 이른바 현직검사의 고발 사주 의혹 사건 진상을 확인하고 있던 대검 감찰부를 압수수색해 본격적인 수사에 나섰던 서울 중앙지검 수사팀이 오늘(30일) 사건 일체를 고위공직자 범죄수사처로 이첩했다고 밝혔습니다.

관련 고발이 접수됨에 따라 검사 9명 규모의 수사팀을 꾸렸던 검찰은 그간, 확보한 진상조사 자료 분석을 비롯해 제보자 조성은 씨를 불러 포렌식 절차에 참관시키는 등 관련 조사를 이어왔습니다.

검찰은 수사 결과, 현직 검사의 관여 사실과 정황이 확인됐다고 밝혔습니다.

김웅 의원이 조성은 씨에게 텔래그램을 통해 보낸 고발장 사진에 적혀 있는 손준성 보냄의 그 손준성이, 현 대구고검 인권보호관인 손준성 검사가 맞다는 겁니다.

다만, 손준성 검사가 고발장 작성에 관여했는지, 또 제3의 검사가 있는지 여부는 확인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검찰은 공수처법에 현직 검사의 비위 혐의를 발견했을 시, 사건을 넘기는 걸로 돼 있음을 근거로
사건을 공수처에 이첩시켰고, 그 밖의 피고소인들의 중복수사 방지 등도 고려한 조치라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향후 고발 사주 의혹 사건은 공수처가 도맡아 진행하게 됐습니다.

이런 가운데, 제보자 조성은 씨는 고발 사주 의혹 사건 관련 자신이 국민의 힘 의원들로부터 명예훼손을 당했다며 서울중앙지검에 고소장을 제출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