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미 국무부 "북한에 적대 의도 없다…긍정적 반응 희망"

미 국무부 "북한에 적대 의도 없다…긍정적 반응 희망"
미국 국무부는 조 바이든 행정부도 대북 적대시 정책을 유지하고 있다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연설과 관련해 북한에 대해 적대적 의도가 없다며 긍정적 반응을 촉구했습니다.

미국 국무부 대변인은 연합뉴스의 서면 질의에 "미국은 북한에 적대적 의도를 품고 있지 않다"면서 "우리는 전제조건 없이 북한과 만날 준비가 돼 있다. 북한이 우리의 접촉에 긍정적으로 반응하기를 바란다"고 밝혔습니다.

또 "우리의 정책은 북한과 외교를 모색하고 외교에 열려있는 조정되고 실용적인 접근"이라며 대북 외교가 미국과 동맹, 주둔 미군의 안전을 증진하는 실질적 진전을 만들어내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 대변인은 이어 "우리는 남북 협력을 강력히 지지하며 (남북 협력이) 한반도에 좀 더 안정적 환경을 조성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고 믿는다"고 강조했습니다.

조선중앙통신은 한국 시간으로 30일 최고인민회의 소식을 전하면서 김 위원장이 연설을 통해 다음달 초 남북 통신연락선을 복원할 의사를 표명하는 한편 미국이 새 행정부 들어서도 적대시 정책이 달라진 것이 없다고 평가했다고 보도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