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정부 "미접종자, 음성확인서 없으면 시설 이용 제한"

<앵커>

신규 확진자는 2,885명으로 역대 두 번째로 많았습니다. 정부는 백신 접종 완료자가 늘어나는 11월 초 단계적 일상 회복에 들어서면 백신 패스를 도입하고, 미접종자의 경우에는 다중이용시설 출입을 일부 제한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김덕현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넉 달간 전체 확진자의 97.3%는 백신을 아직 맞지 않았거나 1차까지만 맞은 사람들입니다.

증상이 악화하거나 숨지는 감염 환자도 대부분 접종 미완료자입니다.

추석 연휴 직전 백신 1차 접종률 70%를 달성하면서 위중증 환자 수는 하향 곡선을 그리고 있습니다.

최근 엿새째 2천 명대 확진자가 이어지고 있지만, 정부가 고령층 90%, 18세 이상 성인 80%가 접종을 마친 뒤 오는 11월 초 '단계적 일상 회복'이 가능하다고 판단한 이유입니다.

단계적 일상 회복에 맞춰선 백신 패스가 도입됩니다.

[권덕철/보건복지부 장관 (어제) : 해외 선행 국가에서 시행하고 있는 백신 패스를 사회적 거리두기에도 저희가 적용을 좀 해보려고 하고 있습니다.]

접종 완료자 등 백신 패스를 가진 사람들에게는 거리두기 완화 등의 혜택을 주는 대신 미접종자들에 대한 방역은 강화됩니다.

[손영래/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 : 미접종자는 PCR 음성 확인서를 지참하지 않으면 다중이용시설이나 행사 등에 참여하는 것을 제한하는 형태가 될 가능성이 더 크다고….]

처음부터 접종 기회를 받지 못한 일정 연령 이하에 대해서는 예외 조치를 검토할 계획입니다.

정부는 미접종자들을 제외하더라도 다음 달 안에 18세 이상 접종 완료율 80% 달성이 가능하다고 밝혔습니다.

미접종자 571만 명의 추가 예약률은 6.1%에 그치고 있는데, 정부는 예약이 마감되는 내일(30일)까지 최대한 접종에 참여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영상취재 : 김민철, 영상편집 : 김종태)    

▶ [단독] 경증 확진자는 재택 치료…24시간 '지원센터' 마련
▶ [단독] 백신 이물질 신고 5,000회분…제조사 "원인 분석"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