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배당금으로 부동산 재투자…수백억 건물주 됐다

<앵커>

대장동 개발 사업으로 막대한 배당금을 받은 사람들이 그 돈을 어디에 썼는지도 조금씩 드러나고 있습니다. 대부분 건물과 땅을 사들였는데, 이들이 서울에서 산 건물만 해도 수백억 원대에 이릅니다.

이 소식은 박찬범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서울 강남구 역삼동 번화가 한복판입니다.

천화동인 4호 실소유주인 남 욱 변호사가 출국 전인 지난 4월에 자신이 대표로 있는 법인 명의로 이곳 건물과 땅을 샀습니다.

매매가는 300억 원입니다.

현재 외형으로 봤을 때는 건물을 철거하고 새 건물을 지을 준비까지 하고 것으로 추정됩니다.

[철거 현장 담당자 : 준비만 하고 있거든요. 해체하려고 지금 가림막만 해놓은 상황이에요.]

서울 압구정에 있는 또 다른 5층 건물.

가로수길 근처로 유동인구가 많은데, 식당 등 여러 가게가 입점해 있습니다.

매매가는 173억 원입니다.

이 건물은 천화동인 5호 실소유주인 회계사 정 모 씨 가족과 연관된 법인이 사들였습니다.

[임차인 : (관리인이) 여기 자체에 상주하지 않습니다. (건물이) 작년에 매각되면서 관리실이 옥상에 있다가 없어지고…]

화천대유 소유주 김만배 씨의 누나이자, 천화동인 3호의 사내이사인 김 모 씨가 사들인 건물도 드러났습니다.

김 씨는 지난 2019년 말, 양천구 목동의 한 주택을 8억 5천여만 원에 사들였고 올해 3월에도 바로 옆 건물을 14억여 원에 매입했습니다.

[세입자 : (주인이 바뀌었다는) 얘기를 들었는데 어떻게 돌아가는지는 잘 모르죠.]

김만배 씨와 같은 언론사에 다니는 후배이자, 천화동인 7호 실소유주인 배 모 씨도 법인 명의로 부산에서 토지와 건물을 매입했는데, 천화동인 3호, 4호, 5호, 7호 실소유자들이 배당금을 받은 뒤 본인 또는 법인 명의로 사들인 부동산은 확인된 규모만 570억 원이 넘습니다.

(영상취재 : 김남성, 영상편집 : 이홍명, CG : 정현정)    

▶ 검찰의 대장동 개발 의혹 수사, 앞으로의 방향은?
▶ 김만배 누나, 윤석열 부친 집 매입…"누군지 몰랐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