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Pick] 헌혈 뒤 확진 334명…'코로나 피' 수혈 모르는 환자들

[Pick] 헌혈 뒤 확진 334명…'코로나 피' 수혈 모르는 환자들
헌혈 후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인원이 334명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방역지침상 코로나19에 확진된 사람은 헌혈을 할 수 없는데, 무증상 당시 헌혈을 했다가 14일 이내에 확진 판정을 받은 것입니다.

지난 28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강선우 의원실이 대한적십자사를 통해 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3월부터 올해 8월까지 코로나19에 확진된 334명이 헌혈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들이 헌혈한 혈액 819유닛 가운데 44%인 364유닛은 일반 환자에게 수혈 됐고, 나머지는 폐기된 상태입니다.

헌혈 이후 코로나19 확진자로 확인된 인원.

문제는 확진자의 혈액을 받은 환자가 자신이 수혈받은 혈액이 확진자의 것인지 여부를 곧바로 알기 어렵다는 점입니다.

적십자사는 헌혈 후 확진된 사례는 해당 혈액이 간 병원에 통보하고 있으나, 병원에서 수혈받은 환자에게 이 사실을 알리는지 여부는 확인하기 어렵다고 해명했습니다.

강선우 의원은 "미량이라도 혈액을 통해 바이러스가 전파될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하기는 힘들다는 전문가의 견해가 있다"며 "수혈받는 사람의 알권리 차원에서라도 방역 당국이 나서서 헌혈자의 확진 여부를 추적한 후 환자에게 알릴 필요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대한적십자사는 혈액의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중앙방역대책본부로부터 지난해 3월부터 확진자의 정보를 제공받고 있으며 확진자의 헌혈을 배제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확진자가 확진 뒤 헌혈한 사례는 없습니다.

'뉴스 픽'입니다.

(자료=더불어민주당 강선우 의원실 제공)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