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WHO 사무총장 "중국 등 각국에 코로나 2단계 조사 협력 기대"

WHO 사무총장 "중국 등 각국에 코로나 2단계 조사 협력 기대"
WHO 사무총장이 중국을 포함한 모든 국가가 코로나19의 기원을 밝히기 위한 2단계 조사에 협력할 것을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WHO 사무총장은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무역과 코로나19' 행사에서 다음 단계 조사가 가능한 한 빨리 시작하기를 바란다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거브러여수스 사무총장은 지난 7월에도 중국 당국에 투명성을 요구하면서 코로나 기원에 관한 2단계 조사 대상에 중국 우한 실험실을 포함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또, 지난 2019년 12월 코로나 바이러스가 처음 보고된 우한의 시장에 대한 추가 연구도 요청했습니다.

이에 대해 쩡이신 중국 국가위생건강위원회 부주임은 이후 열린 기자 회견에서 "코로나19의 기원 조사를 정치화하는 데 반대하며, 이런 조사 계획을 받아들일 수 없다"라고 반발했습니다.

앞서 지난 2월 WHO가 주도하는 국제 전문가팀은 우한을 현장 조사한 뒤 현장 조사 보고서에서 박쥐에서 시작된 코로나 바이러스가 중간 숙주를 거쳐 사람으로 전파됐다는 가설에 무게를 두면서, '실험실 기원설' 가설은 가능성이 극히 낮다고 결론내렸습니다.

그러나 당시 중국 정부가 조사단의 자료 접근을 제한해 투명하고 충분한 조사가 이뤄지지 못했다는 비판이 제기됐습니다.

(사진=WHO 제공,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