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이슈탐사] 이민자들이 본 영화 '미나리'…비빔밥, 역지사지 그리고 단일민족

어디서든 잘 자라는 미나리처럼 미국 땅에 뿌린 내린 한인 이민자 가정.

영화 '미나리'는 '이민'이라는 소재를 가지고 국경을 초월해 세계인들의 공감을 끌어냈다는 호평 속에 유수의 영화제를 휩쓸었습니다.

그렇다면 코리안 드림을 이루겠다며 한국으로 모여 든 이민자들 가슴 속에도 미나리가 자라고 있을까요? 토종 한국인보다 한국을 더 잘 알고 또, 사랑한다는 이민자들은 이 영화를 어떻게 봤을까요?

이들의 입에서 나온 키워드들은 '비빔밥', '역지사지', '단일민족' 이었습니다.

2006년을 기점으로 이민 유출보다 이민 유입이 많아진 신흥 이민국가 한국.

하지만 이민자에 대한 포용을 보여주는 수용성 지수에서 늘 하위권에 머물고 있습니다.

바야흐로 세상은 우수 이민자 확보를 위한 무한 경쟁 시대. 이민 개국이냐 이민 쇄국이냐를 고민할 단계는 이미 지났다는 얘깁니다.

SBS 탐사 콘텐츠 '스튜디오 블랙'은 이민자에 너그럽지 못한 우리 사회를 바라보는 이민자들의 목소리와 보다 적극적인 이민정책이 필요하다는 전문가들의 의견을 자세히 전해드립니다.

어디서든 잘 자라는 한국인을 넘어 이제는 무엇이든 잘 자라는 대한민국이면 좋겠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