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화천대유 관련 주주 7명…변호사 · 언론인 확인

<앵커>

대장동 개발 사업의 장부상 기록을 보면, 자산관리회사인 화천대유와 민간투자자들은 3억 원 정도의 투자금으로 3년 동안 4천억 원이 넘는 배당금을 받은 것으로 돼 있습니다. 이렇게 높은 수익률을 거둔 사람이 누군지, 그동안 알려지지 않았었는데 저희가 그 명단을 입수했습니다. 거기에는 언론인 출신이 2명, 또 회계사가 1명, 그리고 변호사 2명이 포함돼 있었습니다.

자세한 내용, 김형래 기자가 전하겠습니다.

<기자>

SBS가 입수한 화천대유와 그 자회사들인 천화동인 7곳의 주주 명단입니다.

특이한 두 회사 이름은 중국 고전 주역에 나오는데 '하늘의 도움으로 천하를 얻는다', '마음먹은 일을 성취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이미 알려진 화천대유 소유주인 언론인 출신 김 모 씨 외에, 변호사 2명의 이름이 각각 천화동인 4호와 6호의 대주주로 돼 있습니다.

이들은 화천대유 상임고문을 지낸 박영수 전 특별검사와 한때 같은 법무법인에 근무한 것으로 알려졌는데,

[법무법인 직원 : (두 분 다요?) 거의 그냥 적만 두시고 안 오시는 분들이에요.]

박 전 특검은 이들의 주식 보유 여부도 처음 알았다며 연관성을 부인했습니다.

5호의 대주주는 회계사 정 모 씨고, 7호는 화천대유 소유주 김 씨와 같은 언론사에서 일했던 배 모 씨와 가족이 지분 100%를 소유하고 있습니다.

나머지 2명은 김 씨와 어떤 관계인지 명확하지 않습니다.

이들은 어떻게 투자에 참여했을까.

김 씨는 SBS와 전화 통화에서 "화천대유는 자신의 것"이라며, "다른 투자자들은 자신과 인연이 있는 사람들"이라고 말했습니다.

논란이 된 고액 배당금과 관련해서는 "공영개발 이전에 자신이 투자한 돈만 70억 원이 넘는다"며, "부동산 가격이 올라 수익이 많아진 것일 뿐"이라고 반박했습니다.

이어, 특혜 의혹에 대해서는 "오히려 이재명 경기지사가 공영개발을 추진해 민간의 이득을 빼앗아 간 것"이라고 항변했습니다.

이 지사는 의혹 일체를 부인하며 수사를 자처한 상황, 김 씨의 말이 사실인지, 그리고 이 투자자들의 역할은 뭔지 입장을 들어보려 했지만, 투자자 모두 연락이 닿지 않았습니다.

언론인 배 씨는 김 씨를 통해 화천대유 지분을 받았으며 회사에 부담이 될 수 있어 최근 사표를 제출했다고 해당 언론사가 밝혔습니다.

(영상취재 : 김승태·김용우, 영상편집 : 박선수, CG : 이종정·조수인)   

▶ 이재명 "주인 왜 내게 묻나"…이낙연 "진실 규명돼야"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