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Pick] 환자 몰래 '자기 정자'로 난임 치료한 의사…"이복형제 9명"

[Pick] 환자 몰래 '자기 정자'로 난임 치료한 의사…"이복형제 9명"
미국의 유명 산부인과 의사가 수십 년간 난임과 불임 여성을 치료하면서 환자 몰래 자신의 정자를 이용해 온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현지 시간으로 14일 뉴욕포스트 등 외신들은 난임과 불임 치료를 전문으로 하는 모리스 워츠먼 박사가 사기 및 의료과실죄로 피소됐다고 보도했습니다. 박사를 고소한 사람은 오래전 박사로부터 불임 치료를 받았던 환자의 딸 모간 헬퀴스트 씨였습니다.


고소장에 따르면, 헬퀴스트 씨의 어머니는 1983년부터 1년간 워츠먼 박사에게 불임 치료를 받았고 북유럽 출신의 현지 대학생이 기증한 정자를 임신 시술에 이용했습니다. 이후 임신에 성공한 헬퀴스트 씨의 어머니는 1985년 딸 헬퀴스트 씨를 출산했습니다. 8살 무렵 헬퀴스트 씨는 자신이 기증된 정자를 통해 태어난 사실을 알게 됐지만, 성인이 되기 전까지 자신의 생물학적 아버지에 대해 알지 못했습니다.

그런데 2016년 헬퀴스트 씨는 유전자 검사지를 통해 족보를 추적하는 인터넷 사이트에서 자신이 동유럽 유대인 아슈케나지 유전자를 갖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됐습니다. 그리고 몇 년간의 추가 검사를 통해 자신에게 6명의 이복동생이 있다는 사실도 밝혀냈습니다.

이에 헬퀴스트 씨는 워츠먼 박사를 생물학적 아버지로 의심했습니다. 워츠먼 박사가 아슈케나지 유대인이었기 때문입니다. 결국 헬퀴스트 씨는 이복동생 중 한 명과 워츠먼 박사 친딸을 찾아가 유전자 검사를 진행했고, 세 사람의 유전자가 일치한다는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헬퀴스트 씨는 고소장을 통해 "워츠먼이 환자들에게 동의를 구하지 않은 채 자신의 정자를 통해 환자들을 임신시켰다. 이렇게 태어난 아이가 (워츠먼의 자녀들을 포함해) 9명"이라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면서 그는 "내 생물학적 아버지가 다른 여성들도 동의 없이 임신시켰다는 사실이 충격이었다. 더 많은 이복형제가 있을까 봐 두렵다"고 밝혔습니다.

또 헬퀴스트 씨는 앞서 자신이 산부인과 질환으로 워츠먼 박사에게 진료를 받을 때 자신이 친딸이라는 것을 알면서도 신체 접촉이 있는 치료를 이어갔다는 사실도 강조하면서 "근친상간 피해자들이 경험한 것과 유사한 고통을 받았다"고 털어놓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해당 사건이 공소시효가 지났다는 점입니다. 현지 검찰 관계자는 "이미 너무 오랜 시간이 흘러 소송이 불가능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습니다. 워츠먼 박사 측은 이에 대해 어떠한 입장도 밝히고 있지 않은 상태입니다.

'뉴스 픽' 입니다.

(사진='Dr. Morris Wortman' 유튜브)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