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대장지구' 의혹, 정치권 확산…이재명 본격 대응

'대장지구' 의혹, 정치권 확산…이재명 본격 대응
더불어민주당 유력 대권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를 둘러싼 '성남시 대장지구' 의혹이 대선판의 주요 이슈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당장 야당이 수사 필요성을 제기하며 공세를 펴기 시작했고, 경쟁자인 이낙연 전 대표측에서도 예의주시하며 공격의 칼날을 벼르는 모양새입니다.

"너무 황당하다"며 의혹을 일축해온 이 지사는 직접 기자회견을 열어 논란을 조기에 불식하겠다는 입장이어서 치열한 공방전이 예고되고 있습니다.

민주당 경선 경쟁자인 이낙연 전 대표 측은 대장지구 의혹이 그냥 넘어갈 수 없는 문제라며 쟁점화를 벼르는 분위기입니다.

캠프 핵심 관계자는 오늘(14일) 언론 통화에서 "의아한 부분이 있지 않나"라며 "5천만 원을 투자해서 수백억 원을 받는다는 것이 대한민국에서 이런 일이 가능하기나 한가"라고 말했습니다.

이 지사가 성남시장 재선에 성공한 후 추진한 1조1천500억 원 규모의 '대장동 개발사업' 과정에서 출자금 5천만 원에 불과했던 업체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가 500억 원이 넘는 배당금을 챙겨간 과정이 석연치 않다는 지적입니다.

어제 이 전 대표도 해당 사안에 대해 "주목하고 있다"며 "진실이 드러날 것"이라고 언급한 바 있습니다.

다만 캠프의 한 인사는 "대장지구 문제가 노다지가 될 수도 있지만, '스모킹 건'(핵심 증거)이 나와야 한다"며 "확실한 뭔가가 나올 때까지 기다리면서 이 지사의 해명을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섣불리 공세에 나섰다가는 '네거티브' 선거전 아니냐는 되치기에 당할 수도 있는 만큼, 관련 대응에 신중해야 한다는 취지입니다.

이재명 캠프는 대장지구 관련 논란이 사실에 근거하지 않거나 악의적으로 왜곡됐다는 입장입니다.

이 지사 측 다선 의원은 "이 지사와 전혀 관련이 없다. 언론이 계속 소설을 쓰고 있는데, 도대체 뭐가 문제라는 것인지 모르겠다"며 "기업들이 투자로 이득을 취하는 것이 자본주의 사회에서 뭐가 문제인가"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대응할 가치조차 없는 주장이다. 잘못한 게 있어야 대응하지 않겠나"라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이 지사는 오늘 오후 기자회견을 열어 해명에 나섭니다.

그는 직접 언론과 정치권에서 제기된 의혹을 조목조목 논박하겠다는 뜻을 주변 참모들에게 강력히 피력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캠프 관계자는 "오히려 성남시장 시절의 성과를 홍보할 기회"라며 "당시 사업 추진 과정에 문제 될 것이 없다"고 자신감을 보였습니다.

다만 캠프 일각에서는 이번 이슈가 혹여 대형 악재로 확대될까 우려하는 기류도 감지됩니다.

한 인사는 "화천대유 건을 이명박의 다스나 BBK처럼 엮으려는 이들이 있어 걱정"이라며 "상식적인 수준에서 납득이 될 정도로 잘 해명해야 할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