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공공분양에도 "중도금 대출 불가"…현금 마련 '막막'

<앵커>

가계 빚이 크게 불어나 대출 규제가 강화된 것과 관련해서는 무주택 실수요자들이 막막한 상황에 놓이기도 했습니다.

서민 가구를 위한 공공분양에서 중도금 대출이 막히는 사례가 잇따르고 있는데, 김정우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지난해 10월, 30대 신 모 씨는 신혼부부를 위한 공공분양아파트에 당첨됐습니다.

집단대출을 받아 중도금 약 5천만 원을 낼 계획이었는데, 대출이 돌연 연기됐습니다.

[신 모 씨/공공분양주택 당첨자 : 중도금을 9월에 내야 되는데 8월에 들었어요. 민원을 넣으니까, '이제 11월로 (기한을) 늦춰주겠다. 그전에 돈을 미리 준비해놔라' 그런 식으로.]

분양 가격이 2억 5천만 원 안팎으로 중도금 대출 제한 상한선인 9억 원에 훨씬 못 미치는데도 최근 강화된 대출 규제 탓에 돈 빌려주겠다는 은행 찾기가 어려운 것입니다.

[LH 관계자 : 금융권이 좀 약간 한도가 많이 모자라나 보더라고요. 3개월 정도 중도금 시점을 유예시켜놓은 (상태입니다).]

무주택 신혼부부의 경우 전세나 월세로 보증금이 묶여 있는 경우가 많아 목돈을 마련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신 모 씨/공공분양주택 당첨자 : 제가 신용이 좋아요. 거의 만점인데도 나라에서 대출을 막으니까. 안 된다고 그러더라고요, 신용대출이.]

다른 공공분양아파트도 사정이 비슷합니다.

청약을 시작한 파주 운정의 한 공공분양아파트의 경우에는 아예 모집공고문에 "중도금 대출이 불투명해 자력으로 중도금을 납부해야 할 수도 있다"고 밝혔습니다.

가진 현금이 없으면 공공분양아파트에 당첨돼도 입주를 포기할 수밖에 없고, 그러면 앞으로 최장 10년 동안 재당첨 기회까지 박탈됩니다.

홍남기 부총리가 이달 안에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지만, 무차별적인 대출 규제에 서민 공공분양마저 현금 부자들의 잔치로 전락할 처지에 놓였습니다.

(영상취재 : 김학모, 영상편집 : 김선탁) 

▶ 내년 서울 5만 가구 공급한다더니…약속 못 지켰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