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시진핑, 바이든 이어 메르켈과 통화…아프간 문제 논의

시진핑, 바이든 이어 메르켈과 통화…아프간 문제 논의
시진핑 국가 주석이 10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에 이어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와 전화 통화를 하고 아프가니스탄 문제 등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시 주석은 이날 저녁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와 통화하고 미군 철수 이후 이슬람 무장조직 탈레반이 집권한 아프간 상황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고 관영매체 신화통신이 전했습니다.

신화통신에 따르면 메르켈 총리는 "중국과 함께 유엔 등 다자주의 틀 아래서 소통과 협조를 강화하고 싶다"고 말했습니다.

시 주석은 "중국은 타국 내정에 대한 간섭을 반대한다"면서도 "독일 등 국제사회와 함께 아프간의 진정한 평화 안정을 위해 건설적인 노력을 하고 싶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양국 정상은 중국과 유럽연합(EU) 간 투자협정 체결에 합의하고도 아직 비준이 이뤄지지 않은 상황에 대해서도 논의했습니다.

시 주석은 "양국이 협정 협상을 예정대로 완성하도록 하고 있다"면서 "EU가 중국에 대해 정확한 정책을 견지하도록 독일이 나서달라"고 당부했습니다.

메르켈 총리는 "투자협정은 중국과 EU 양측에 모두 이익"이라면서 "조속히 순리대로 비준·발효하기를 바란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통화는 시 주석이 이날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전화 통화를 하고 전방위적 미중갈등이 충돌로 비화하지 않도록 관리할 필요성 등에 대해 논의한 데 이어 이뤄졌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