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10월부터 접종완료자 혜택 확대…방역수칙 단순화

<앵커>

여전히 백신 차례 기다리는 분들이 많습니다만, 단계적 일상 회복을 위해서는 백신 접종률을 최대한 높이는 게 중요합니다. 정부는 접종을 강제하는 방식 대신에 접종 완료자에게 더 많은 혜택을 주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이르면 다음 달부터 그 혜택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김덕현 기자입니다.

<기자>

얀센 백신을 제외하고는 2차례 백신을 맞고 2주가 지나면 접종 완료자로 인정받습니다.

접종 완료자는 사적모임 인원 제한에서 제외됩니다.

그래도 기존 허용 인원에 최대 4명까지만 더 모일 수 있습니다.

3단계 지역에서는 모든 다중이용시설에 적용되지만, 수도권 등 4단계 지역에서는 식당과 카페에서만 인정받습니다.

정부는 이런 부분적인 인센티브를 이르면 10월부터 확대할 방침입니다.

[이기일/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통제관 : 앞으로도 접종 완료자에 대해서 그런 인센티브는 확대해 나갈 계획으로 있고. 구체적인 적용 방안에 대해선 추후 검토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접종 완료자의 사적 모임 인원 기준을 더 완화하거나 스포츠 경기 관람 허용, 결혼식 참석 인원 확대 등이 거론됩니다.

정부는 의료진과 교직원 등 고위험 직종에 대한 접종 의무화 방안은 아직 검토하지 않고 있습니다.

강제하지 않아도 접종 참여율이 높다고 설명했습니다.

[권준욱/국립보건연구원장 : 특정 대상군에 대한 접종 의무화보다는 현재 진행 중인 접종에 최대한 참여하도록 독려하고 접종률을 높이는 것에 주력할 계획으로….]

정부는 앞서 6주로 늘린 화이자, 모더나 백신 접종 간격을 수급 상황에 따라 줄일 수 있다고 밝힌 가운데 유효 기간이 지난 백신을 맞은 사람에게 최소 간격인 3~4주 내 다시 접종하기로 했습니다.

또 거리두기 등 방역 조치가 장소와 시간대 등으로 나뉘어 복잡하다는 지적이 있어 좀 더 단순화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영상취재 : 김민철, 영상편집 : 윤태호)    

▶ 빨간불 켜진 수도권…"추석 때 전국 확산 우려"
▶ 비수도권 병상 확보 행정명령…재택 치료 확대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