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왜 피의자로 적시했나?…"최대한 빨리 규명"

<앵커>

고발 사주 의혹은 손준성 검사가 야당 김웅 의원에게 여권 인사에 대한 고발장을 건넸느냐, 하는 게 핵심입니다. 그리고 여기서 한 걸음 더 들어가면 손 검사 상관인 윤석열 당시 검찰총장이 이 사건에 개입했느냐 하는 의혹으로 연결되는 겁니다.

오늘(10일) 공수처는 이 두 사람을 피의자로 적시하고 형사입건했다고 밝혔는데, 이게 어떤 의미인지, 원종진 기자가 풀어봤습니다.

<기자>

시민단체가 나흘 전 고발 사주 의혹으로 수사를 해야 한다고 고발한 네 사람 중, 실제 공수처가 입건한 대상은 윤석열 전 총장과 손준성 검사 두 명입니다.

두 사람은 검찰총장의 눈과 귀 역할을 하는 대검 수사정보정책관과 이를 보고 받고 지시하는 검찰총장의 관계였습니다.

공수처는 둘의 이런 관계에 비춰 직권남용과 공무상비밀누설 혐의 등의 공범 관계로 볼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즉 손 검사와 김웅 의원 사이 연결고리를 넘어, 손 검사 윗선인 윤 전 총장의 지시가 있었는지, 혹은 사후 보고를 받았는지도 공수처가 파악해보겠다는 의도로 풀이됩니다.

고발장이 접수된 지 나흘 만에 압수수색에 착수한 배경에 대해 공수처는 "국민적 의혹이 커 최대한 빨리 실체적 관계 규명이 필요하다 판단했다"고 밝혔습니다.

또 의혹 제보자에 대한 어느 정도 기초 조사를 마쳤다고도 했습니다.

하지만 공수처는 손 검사가 부인하고 있고 김 의원은 기억이 나지 않는다고 하는 상황에서, 두 사람 사이의 텔레그램 메시지 전달 과정에 대한 진위가 아직 확인된 건 아니라며 신중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공수처 관계자는 "지금부터 풀어나가는 단계"라며 "유죄가 될 혐의를 포착하고 그런 건 아니다"라고 잘라 말했습니다.

지금은 사실관계를 확인하는 차원에서 강제수사 방법을 동원한 것이란 뜻이면서 앞으로 수사에 있어서 검찰에 앞서 주도권을 잡겠다는 의미로도 해석되는 부분입니다.

(영상취재 : 서진호, 영상편집 : 김종우, 출처 : 뉴스버스)

▶ [이 시각 공수처] 이례적 빠른 수사…선거법 수사도 맡나
▶ "망신주기" · "야당 탄압"…"수사 협조해야"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