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코인 전담 수사팀 설치"…대대적 수사 예고

<앵커>

경찰이 가상화폐 거래소의 불법 행위에 대한 대규모 수사에 시동을 건 걸로 저희 취재 결과 확인됐습니다. 오는 24일 강화된 법 시행으로 시중 거래소의 무더기 폐쇄가 예상되는 상황에 미리 대응하겠다는 겁니다.

전병남 기자입니다.

<기자>

등록된 주소를 따라 가상화폐 거래소 한 곳을 찾아가 봤습니다.

코인 거래를 중개하고 수수료를 챙기던 업체인데, 문을 닫고 간판도 내렸습니다.

오는 24일 시행을 앞둔 '가상화폐 특정금융정보이용법', 이른바 특금법 때문입니다.

특금법이 시행되면 정보보호관리체계, ISMS 인증을 받아야 하고 은행 실명계좌를 확보·신고하지 못한 거래소는 현금 입출금이 금지됩니다.

이 때문에 미신고 영업·기획파산· 횡령 같은 범죄행위와 투자자들의 대규모 피해가 우려되는 상황.

경찰청이 최근 전국 시·도 경찰청에 공문을 보내, 특금법 시행 이후 불법행위를 수사할 전담팀 지정을 지시한 걸로 확인됐습니다.

가상화폐 거래소를 진단한 리스트도 함께 배포했는데, 업비트와 빗썸·코인원·코빗 등 4개 거래소만 실명계정과 ISMS 인증을 취득했습니다.

D사 등 24개 거래소는 실명계정과 ISMS 인증이 모두 없는 걸로 파악됐습니다.

경찰은 업체 관련자들이 잠적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출국금지와 계좌 동결·몰수보전을 위한 기초 정보도 수집하고 있습니다.

결국 빠른 수사 착수가 불법 거래소 피해를 줄일 수 있다는 판단이 깔린 건데, 특금법 시행 이후 불법 거래소에 대한 대대적인 경찰 수사가 진행될 가능성이 커 보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