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홍대 미대 교수가 학생에 성관계 요구"…파면 요구

<앵커>

홍익대 미대의 한 교수가 학생들에게 성희롱과 인격 모독 발언을 일삼았다는 주장이 제기됐습니다. 학생들은 피해 사례를 폭로하며 학교 측에 교수 파면을 요구했습니다.

홍승연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캠퍼스에는 미술대학 A 교수를 파면하라는 대자보가 붙었고, 학생들은 마이크를 잡았습니다.

홍대 미대 교수

[권력형 성폭력 인권 침해 자행하는 A 교수를 파면하라! 파면하라!]

학생들은 미술대학 A 교수가 2018년부터 최근까지 지속적으로 성희롱과 인격 모독을 일삼았다고 주장했습니다.

[윤김진서/대학생 공동체 '유니브페미' 대표 : A 교수는 자기 작업실이 마치 자기의 세상 전부인 양 착각하고 성희롱과 성폭력을 서슴지 않았습니다. 그의 도태된 의식에 피해를 입은 것은 모두 학생들이었습니다.]

한 피해 학생은 A 교수가 자신과 같은 사람과 잠자리를 가져야만 성공할 수 있다고 성관계를 요구하며, 당장 날짜를 정하라는 말까지 했다고 합니다.

[피해 학생 : 본인과 성관계를 요구하면서 압박을 줬어요. 지금 당장 여기서 날짜를 잡자 이러면서 휴대전화을 켜서 날짜 어플을 켜고 이날 되냐, 이날 되냐….]

강의 도중 성적 수치심을 느끼게 하는 말뿐 아니라 인격 모독성 발언까지 서슴지 않았다고 합니다.

교수라는 지위로 피해 학생들을 압박해 신고할 생각조차 하지 못하게 했다고 합니다.

[피해 학생 : 수업시간에서 절대 권력처럼 막 군림하면서 자기 눈에 잘 안 보이면 너네 인생 망치게 하는 거 나한테는 어려운 일도 아니다.]

이 교수에게 피해를 입었다는 학생만 10명에 달합니다.

학생들은 학교 측에 해당 교수에 대한 파면 요구서를 전달하고 추후 형사 고발까지 계획하고 있습니다.

SBS는 해당 교수의 입장을 듣기 위해 여러 차례 연락을 시도했지만, 연결이 되지 않았습니다.

(영상취재 : 김현상, 영상편집 : 이홍명, 화면제공 : 홍익미대 학생회 '함성')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