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고발 사주' 의혹 공수처에 고발…"실체 없다"

<앵커>

지난 총선 앞두고 대검찰청 간부가 여권 정치인 등의 고발을 사주했다는 의혹과 관련해서 당사자들은 그런 일 자체가 없었다고 강하게 부인했습니다. 박범계 법무장관은 신속한 진상조사를 거듭 강조했고 한 시민단체는 윤석열 전 총장 등을 공수처에 고발했습니다.

보도에 손형안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해 총선 직전인 4월 3일과 8일, 손준성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이 당시 미래통합당 국회의원 후보였던 김웅 의원에게 보냈다는 고발장과 김 후보가 당 관계자와 주고받았다는 메시지가 추가로 공개됐습니다.

메시지 내용 중에는 김 의원이 당 관계자에게 고발장을 확인한 뒤 대화창을 없애라는 내용도 포함됐습니다.

고발 사주 의혹을 입증할 수 있는 증거라는 취지인데, 의혹 당사자들은 전면 부인했습니다.

손 검사는 고발장을 작성하거나 첨부 자료를 김 의원에게 보낸 사실이 없다며 근거 없는 의혹 제기에는 법적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반발했습니다.

김 의원 또한 고발 사주 의혹은 실체가 없는 일이라며 자신은 잠시 언론 접촉을 피했을 뿐 곧 공개 활동을 재개하겠다며 이른바 잠수설을 일축했습니다.

진상 조사를 진행 중인 대검 감찰부는 손 검사가 사용한 PC에 고발장이 있는지, 또 텔레그램에 첨부된 실명 판결문을 손 검사가 내부 시스템에서 열람했는지 등을 확인하고 있습니다.

손 검사 조사 시기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박범계 법무장관은 신속한 진상조사 결과를 내놔야 한다고 대검을 또다시 압박했습니다.

[박범계/법무부 장관 : (고발 사주 의혹 관련) 제대로 된 규명이 부족한 경우에는 저는 의원님께서 말씀하시는 수사 체제로의 전환도 고려를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한 시민단체는 윤석열 전 총장과 손 검사 등을 직권남용과 국가공무원법 위반 혐의 등으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에 오늘(6일) 고발했습니다.

고발장을 접수한 공수처는 검토 과정을 거친 뒤 수사 착수 여부를 결정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영상취재 : 설민환, 영상편집 : 이승희, 화면출처 : 한겨레 신문) 

▶ "윤석열 검찰 쿠데타" vs "여권 정치공작"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