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박범계 "신속히 조사해야"…공수처 고발도 예고

<앵커>

지난해 총선을 앞두고 대검찰청 간부가 여권 정치인들을 고발해달라고 야당 국회의원 후보자에게 고발장을 건넸다는 의혹에 대해서 검찰이 진상조사에 착수했습니다. 박범계 장관은 검찰 전체의 명예가 걸렸다며, 신속하고 철저한 조사를 당부했습니다.

안희재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해 4월 총선을 앞두고 윤석열 당시 검찰총장 측근이 여권 정치인 고발을 청부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박범계 법무부 장관은 오늘(3일)도 신속한 조사가 필요하다고 거듭 강조했습니다.

"검찰 전체의 명예가 걸린 사안"이라며 감찰에 앞서 법무부 차원의 검토 작업에도 들어갔다고 밝혔습니다.

한 시민단체는 윤 전 총장을 직권남용 혐의로 공수처에 고발하겠다고 예고했습니다.

앞서 인터넷 언론사 뉴스버스는 대검 간부였던 손준성 검사가 여권 정치인들의 이름이 담긴 고발 문건을 미래통합당 국회의원 후보였던 김 웅 의원에게 전달했다고 보도했습니다.

고발 대상자는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과 최강욱, 황희석 열린민주당 후보, 언론인 등 11명으로, 이들이 언론보도에 개입해 윤 전 총장과 배우자 김건희 씨, 한동훈 검사장 등의 명예를 훼손했다는 내용이 고발장에 담겼다고 매체는 전했습니다.

검찰 간부가 이들을 고발해달라고 야당 인사에게 요청했단 얘기인데, 특히 이 간부가 검찰총장 최측근이란 점을 들어 윤 전 총장과의 관련 가능성도 언급했습니다.

다만, 실제 고발로 이어지진 않았다고 덧붙였습니다.

문건을 보낸 인물로 지목된 손 검사는 "전혀 사실이 아니고, 아는 바가 없어 해명할 내용도 없다"고 보도를 부인했고, 김 의원은 "제보를 받았다면 당에 바로 넘겼을 텐데, 선거를 치르던 때라 기억이 안 난다"고 했습니다.

검찰은 현직 검사가 언급된 만큼 김오수 검찰총장 지시에 따라 즉각 진상조사에 착수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