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잔여 백신 대량 폐기 우려…"2차 접종도 활용" 목소리

<앵커>

40대 이하 백신 접종이 시작되면서 의료기관에서 남는 백신이 늘고 있습니다. 대량 폐기 우려까지 나오면서 잔여 백신을 1차뿐 아니라 2차 접종 때도 적극적으로 활용하자는 주장이 나오고 있습니다.

김덕현 기자입니다.

<기자>

18~49세, 1천500만 명의 백신 접종이 시작된 건 지난 26일.

화이자와 모더나 백신이 접종에 사용되는데, 평일 기준 6만 회분 넘게 잔여 백신 접종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접종 규모가 커진 만큼 잔여 백신 물량도 많아진 겁니다.

그런데, 1차 접종률이 50, 60, 70대의 경우 90%를 넘은 상황에서, 18~49세 접종이 빨라질수록 잔여 백신 대상자는 급격히 줄어듭니다.

잔여 백신은 대부분 1차 접종에 활용됩니다.

2차 접종을 앞당겨 맞는 건 예정된 병원에서만 가능한데, 병원마다 허용 여부가 다릅니다.

정부는 추석 전까지 1차 접종률 목표를 전 국민의 70%로 잡고, 하루 최대 100만 명까지 맞힐 예정입니다.

하지만, 하루 접종 인원이 많아질수록 잔여 백신도 쌓이고, 폐기 물량도 많아질 수 있다는 게 문제입니다.

2차 접종에도 잔여 백신을 활용하자는 의견이 설득력이 있는 이유입니다.

[최재욱/고려대 의대 예방의학과 교수 : 필요하면 더 빨리 와서 6주를 4주로 맞출 수 있는 사람은 맞게 해주고, 1차든 2차든 잔여 백신 구하는 걸 빨리 맞힐 수 있게 (예약 제한을) 다 풀어줘야 해요.]

아직 백신을 맞지 않은 60세 이상 고령층이나 접종 완료 뒤 6개월이 지난 사람들의 추가 접종에 잔여 백신을 활용해 폐기 물량을 최소화하자는 의견도 나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