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울컥한 유도 최광근 "도쿄가 마지막…은퇴 생각하며 준비했다"

울컥한 유도 최광근 "도쿄가 마지막…은퇴 생각하며 준비했다"
한국 장애인 유도의 '기둥' 최광근(34·세종시장애인체육회·스포츠등급 B2)이 자신의 마지막 패럴림픽 무대를 동메달로 장식했습니다.

최광근은 29일 일본 무도관에서 열린 2020 도쿄 패럴림픽 남자 유도 +100㎏급에서 동메달 결정전에서 요르다니 페르난데스 사스트레(B3·쿠바)를 꺾고 동메달을 목에 걸었습니다.

2012년 런던 대회와 2016년 리우 대회 남자 -100㎏급에서 2연패를 달성한 최광근은 체급을 올려 도전한 이번 대회에서 개인전 3연패를 노렸으나, 4강에서 모하메드레자 케이로라흐자데(B2·이란)에 져 결승행이 좌절됐습니다.

하지만 동메달을 획득하면서 그는 패럴림픽 3개 대회 연속 메달을 거머쥐었습니다.

시상식을 마친 최광근은 믹스트존 인터뷰에서 취재진과 만나 "3회 연속으로 메달을 따 너무 기쁘다"며 웃고는 "(패럴림픽 시상식에서) 애국가를 못 들은 건 처음이라 그 부분은 아쉽지만, 좋은 성적이 난 것 같아 보람이 있다"고 소감을 밝혔습니다.

그는 "목표는 금메달이었다. 그래도 준비하는 과정에서 힘든 일이 많았는데, 몸이 잘 견뎌줘 이렇게 동메달이라는 값진 메달을 가져갈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습니다.

최광근은 초등학교 5학년 때 유도와 연을 맺었습니다.

고등학교 2학년 때 훈련 중 불의의 사고로 왼쪽 눈의 각막이 손상됐지만, 그는 유도복을 벗지 않고 장애인 유도로 전향했고, 패럴림픽 무대에서 2회 연속 정상에 오르며 '최강자'로 우뚝 섰습니다.

2018년에는 무릎 전후방 십자인대 수술을 받으면서 또 한 번의 위기를 맞았으나, 최광근은 이를 악물고 고비를 넘겼습니다.

최광근은 "수술을 하면서 재기할 수 없을 거라는 말을 들었고, 정말 열심히 해서 다시 한번 도전해보고 싶었다. 정말 힘들었지만, 잘 돼서 좋은 결과가 나왔다"며 "수술 후 쿼터 획득을 준비하기까지 준비기간이 7개월밖에 되지 않았다.완벽하지 않은 상태로 준비하면서 통증이 심했다"고 털어놨습니다.

자신과의 싸움을 이어온 그는 결국 도쿄에서도 메달을 따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