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현장] 무릎 꿇고 '우산 의전'…"장관 찍어달라" 소란

<앵커>

우리나라에 온 아프가니스탄 특별입국자들을 지원하는 법무부와 관련해 어제(26일)오늘 논란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빗속에 발표하던 법무차관 뒤에서 우산 씌워주던 직원이 무릎을 꿇은 모습이 포착되기도 했는데, 자세한 내용 홍영재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강성국 법무차관이 아프간인 체류 지원 계획을 발표하던 시간에는 비가 주룩주룩 내렸습니다.

[강성국/법무부 차관 : 아프간 가족들은 한국에서의 첫날을 편안한 마음으로 사랑하는 가족들과 함께 보낼 수 있었습니다.]

이때 취재진이 강 차관 뒤에서 우산을 들던 사람이 카메라에 잡힌다고 말했고,

[더 앉으세요.]

다른 법무부 직원이 우산을 든 직원에게 지시합니다.

[법무부 직원 : 어깨 아래로 유지해. 안 나오게.]

우산을 든 직원은 허리가 굽어지더니, 결국 자신은 아스팔트 바닥에 무릎을 꿇고 우산을 들게 됐습니다.

이런 상황은 9분간 이어졌습니다.

강성국 법무부 차관 의전

황제를 의전하는 것이냐, 차관은 물에 닿으면 녹아내리는 존재냐며 법무부의 인권 무감증을 질타하는 목소리가 쏟아졌습니다.

법무부는 취재진의 요구에 따른 조치라며 차관은 이런 상황을 몰랐다고 해명했지만, 논란이 커지자 강 차관은 직원이 몸을 사리지 않는 숨은 노력을 미처 살피지 못했다며 사과의 뜻을 전했습니다.

법무부의 이런 과잉의전은 이번만이 아닙니다.

[박범계/법무부 장관 (어제) : 대한민국 법무장관입니다.]

어제 공항으로 입국하는 아프간인들을 박범계 장관이 환영하는 모습을 촬영해달라면서 취재진과 언쟁이 벌어졌습니다.

박범계 법무부 장관

공동취재단이라 장관만 따로 취재하는 것은 어렵다는 입장을 전하자 법무부는 공항 보안구역에 대한 취재 허가를 내주지 않겠다는 엄포성 발언까지 쏟아냈습니다.

[(우리는 그냥 전달만 받아서 그 이해관계를 모른 상태로 온 거예요.) 외교부가 여기 촬영된다고.]

법무부가 장·차관을 앞세우며 역할을 과시하려는 욕심 탓에 목숨을 건 탈출 작전 성과를 퇴색시키고 있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 김남성·하 륭, 영상편집 : 조무환, CG : 장성범)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