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3년간 240조 투자"…이재용 가석방 11일 만에 발표

<앵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가석방된 지 11일 만에 삼성이 대규모 투자 계획을 내놨습니다. 앞으로 3년 동안 240조 원을 투자하고 4만 명을 직접 고용하기로 했습니다.

보도에 이성훈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13일 가석방된 이재용 부회장은 사회적 기대에 부응할 뜻을 분명히 했습니다.

[이재용/삼성전자 부회장 (13일, 서울구치소) : 저에 대한 걱정, 비난, 우려, 큰 기대를 잘 듣고 있습니다. 열심히 하겠습니다.]

출소 직후 경영진과 투자안을 조율해온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결과물은 3년간 240조 원 투자.

지난 2018부터 3년간 투자한 180조 원보다 더 늘려 잡은, 단일 기업으오는 사상 최대 규모입니다.

글로벌 경쟁이 심화 되고 있는 반도체 분야에 가장 큰 투자가 집중될 전망입니다.

메모리 반도체 1위 자리를 굳히고, 상대적으로 열세인 비메모리 시스템 반도체 경쟁력을 끌어올릴 계획입니다.

20조 원에 달하는 미국의 파운드리 공장 증설을 어디에 할지 관심이 모아졌는데, 공개하진 않았습니다.

또 바이오와 인공지능, 로봇, 슈퍼컴퓨터 등 미래 분야에도 투자를 집중합니다.

[주원/현대경제연구원 경제연구실장 : 새로운 먹거리 산업 특히 이제 R&D 역량이라든지 이런 소프트 파워를 강조하는 측면이 있기 때문에 사업의 성공이 담보되기 위해서는 첨단 고급 인력을 확보할 수 있느냐….]

'고용 절벽'에 대한 우려 속에서 3년 동안 4만 명을 채용하고, 신입사원 공채도 유지하기로 했습니다.

공격적인 투자 계획과 함께 대규모 고용에 대한 강조는 가석방 특혜와 취업 제한 논란을 정면 돌파하고 총수 복귀 효과를 보여주려는 의도라는 게 재계의 분석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