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윤희숙 부친, '가짜 영농인' 의혹…"6명은 소명됐다"

<앵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는 그동안 소속 의원들의 부동산 문제가 드러나면 민주당보다 더 엄격하게 처리하겠다고 말해왔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의혹이 불거진 12명의 가운데 6명은 의원들의 소명이 인정된다며 아무런 조치를 내리지 않았습니다. 그 가운데는 대선 주자인 윤희숙 의원도 포함돼 있습니다.

이어서, 박원경 기자입니다.

<기자>

세종시에 있는 1만 871제곱미터 규모의 농지.

국민의힘 대선 주자인 윤희숙 의원의 부친은 지난 2016년 3월, 직접 농사를 짓겠다며 농지 취득 자격을 받고 두 달 뒤 이 땅을 샀습니다.

하지만, 윤 의원 부친의 주소는 지난해 12월까지 서울이었고, 이후 올해 7월 초까지 주소를 세종으로 옮겼다가 다시 서울로 전입했습니다.

권익위는 현지 조사 결과, 벼가 재배되고 있지만, 실경작자가 윤 의원 부친이 아니라는 현지 주민의 진술을 확보했습니다.

이에 따라 농지법과 주민등록법을 어긴 것이 아닌지 의혹을 제기합니다.

하지만, 윤 의원은 권익위에 부친이 농지 취득 이후 한국농어촌공사 등과 합법적으로 농지 위탁계약을 맺었고, 세종으로 주소를 옮긴 것은 직접 농사를 짓기 위해서라고 해명했습니다.

배를 타고 들어가야 하는 인천 옹진군에 배우자가 농지를 보유한 박대수 의원.

권익위는 박 의원 측이 직접 농사를 지었다는 주장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는 입장입니다.

이준석 대표는 그동안 권익위의 조사 결과가 나오면 엄정 조치할 것이라 공언해왔습니다.

[이준석/국민의힘 대표 (7월 21일, SBS '주영진의 뉴스브리핑') : 저희가 대책을 마련해서 민주당보다 강하게 대처하겠습니다.]

하지만, 막상 윤희숙·박대수 의원을 포함한 6명은 당사자들의 소명이 이뤄졌다며 아무런 조치도 하지 않았습니다.

[이준석/국민의힘 대표 : (안병길·윤희숙·송석준 의원은) 해당 부동산이 본인 소유도 아니고 본인이 행위에 개입한 바가 전혀 없는 것으로 판단되었습니다. (김승수·박대수·배준영 의원은) 토지의 취득 경위가 소명되었고 이미 매각되었거나 즉각 처분 의사를 밝혔습니다.]

조사를 의뢰한 당이 '셀프 면죄부'를 주는 것이냐는 비판이 나오는 가운데, 국민의힘 내부에서는 전직 민주당 의원이 위원장인 권익위가 의혹을 과장한 측면도 있을 것이라는 목소리도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윤희숙 의원은 내일 입장 표명을 하겠다고 예고했는데, 윤 의원 주변에서는 의원직 사퇴설도 나오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 김흥기, 영상편집 : 최혜영)  

▶ '부동산 의혹' 한무경 제명…5명 국민의힘 탈당 권유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