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발버둥 치는데 억지로 김밥을" 20대 장애인 사망

<앵커>

이달 초 인천의 한 장애인 시설에서 자폐성 장애 1급인 20대 남성이 숨졌습니다. 싫어하는 음식을 시설 측에서 억지로 먹이다 음식물이 기도로 들어가면서 벌어진 일로 보입니다. 저희는 장애인 인권과 돌봄 문제에 대한 경각심이 더 높아져야 한다는 유족의 의사에 따라 숨진 남성의 얼굴을 가리지 않고 사고 당시 영상을 전해드립니다.

조윤하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기자>

지난 6일 낮 인천 연수구의 한 장애인보호센터.

한 직원이 장희원 씨를 옆 방으로 데려갑니다.

식탁에 앉은 장 씨.

김밥과 떡볶이를 먹이려 하자 장 씨는 자신의 뺨을 때리며 거부합니다.

다른 직원까지 가세해 도망가던 장 씨를 붙잡더니 김밥을 억지로 입안에 쑤셔 넣습니다.

결국 장 씨는 옆 방으로 도망쳤는데 소파에 앉는가 싶더니 힘없이 고꾸라집니다.

사고 소식에 응급실로 달려간 부모는 청천벽력같은 말을 들었습니다.

[고 장희원 씨 아버지 : (의사가) 심장이 멎어서 뇌에 산소 공급이 안 된 게 30분은 족히 넘었다며 뇌 CT를 보여줘요. (뇌가 부어서 주름이 없고) 그냥 하나의 달걀 흰자 같아요. 제가 그걸 보고 절망했어요.]

장 씨 기도에선 4.5cm 크기의 떡볶이 떡과 김밥이 발견됐습니다.

[고 장희원 씨 아버지 : 고개가 뒤로 젖힌 상태에서, 그럼 기도가 더 열리는데. 그럼 그 상태에서 김밥을 연거푸 세 개를 먹이더라고요.]

연명치료를 이어가던 장 씨는 결국 지난 12일 세상을 떠났습니다.

숨진 장 씨의 시신을 부검한 국과수는 '기도 폐쇄로 질식사했다'는 1차 구두소견을 내놨습니다.

센터 측은 장 씨가 싫어하는 음식을 먹인 이유에 대해 "착오가 있었다"며 "유족께 사죄드린다"고 말했습니다.

경찰은 학대 여부 등 장 씨의 사망 원인을 추가 조사한 뒤 센터 직원 등에 대한 입건 여부를 판단할 예정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