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홍남기 "태릉CC · 과천 대체부지 이달중 발표"

홍남기 "태릉CC · 과천 대체부지 이달중 발표"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오늘(11일) "지방자치단체 등과 협의 마무리 단계에 있는 태릉CC·과천 부지는 대체부지 확정을 포함한 구체적 계획을 이달 중 확정해 발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홍 부총리는 오늘 정부서울청사에서 부동산시장 점검 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서울권에 13만 호 부지를 공급하는 8·4대책의 그간 진행 상황을 종합 점검하고 일각의 우려가 불식되도록 추진 속도를 가속하겠다"며 이렇게 말했습니다.

8·4대책에서 제시된 공급 계획이 제대로 이행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 적극적인 해명에 나선 것입니다.

홍 부총리는 "3만3천 호 신규택지는 개발 기본방향 등이 포함된 개발 구상이 모두 마련됐으며 부지별로 관계기관 협의, 세부 사업계획 수립, 실시 설계 등이 착실히 진행 중"이라고 강조했습니다.

태릉CC·과천 부지는 이달 중 구체적 계획을 발표하겠다고 설명했고, 마곡 미매각 부지는 올해 중 설계를 거쳐 내년 7월부터 순차 착공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조달청 부지는 수서역세권 대체청사 부지와 신축 전 임시 이전을 위한 청사수급 관리 계획이 승인됐으며, 예산을 확보해 내년 말까지 임시청사 이전을 완료한다는 계획입니다.

홍 부총리는 "공공재개발·재건축(8·4대책 7만호)은 총 32곳, 3만4천 호 후보지를 발굴했다"며 "이 중 2곳은 시행자 지정 완료, 3곳은 지구 지정을 위한 3분의 2 동의를 확보한 상황으로 하반기에도 지구 지정 등 후속 조치와 추가 발굴 노력을 기울일 방침"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기존사업 고밀화(2만4천 호)도 자족 기능을 충분히 고려해 용적률 상향을 반영한 3기 신도시 지구 계획을 연내 확정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홍 부총리는 또 "올해 사전청약 물량을 당초 3만 호에서 3만2천 호로 확대해 10월 1만 호(남양주왕숙2 등), 11월 4천 호(하남교산 등), 12월 1만4천 호(남양주왕숙 등)가 순차 공급될 예정"이라면서 "내년에도 3만 호를 사전청약으로 공급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아울러 이번에 확인된 실수요자 수요에 부응하도록 민영주택·2·4대책 공급물량 등에 대한 사전청약 확대 방안도 검토중"이라면서 "8월 중 확정해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홍 부총리는 이어 "오늘 수도권 주택공급 촉진 차원에서 남양주시 소재 군부대 이전부지를 활용한 약 3천200호 규모의 부지 공급 세부방안을 논의하고자 한다"면서 "그 결과를 바탕으로 12일 국유재산정책심의위원회를 통해 구체적인 사업위탁 및 개발계획을 의결·발표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이번 남양주 군부지를 포함한 수도권 소재 3곳의 사업지에 대해서는 앞으로 공공주택지구 지정 등 인허가 절차를 최대한 빨리 추진해 나갈 방침"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