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압류 물품 우리 것"…최순영 전 회장에 소송 건 가족

<앵커>

호화생활을 하면서도 거액의 추징금과 세금을 내지 않고 있는 최순영 전 신동아그룹 회장을 상대로 부인과 자녀들이 소송을 걸었습니다.

압류당한 미술품 등이 최 전 회장 소유가 아니라 자신들 것이라는 주장인데, 어떻게 된 일인지, 이호건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지난 3월 서울시 체납세금징수팀이 최순영 전 신동아그룹 회장이 사는 고급 빌라에 들이닥칩니다.

[남의 전 재산을 뺏어 가면서!]

5만 원권 현금 다발과 달러, 고가 미술품 등 20점을 압류했습니다.

압류 미술품

그런데 한 달 뒤, 최 전 회장의 부인 이형자 씨와 두 자녀가 최 전 회장을 상대로 소유권 확인 소송을 걸었습니다.

압류당한 물품이 최 전 회장 소유가 아니라 자신들 것이라고 주장하고 나선 것입니다.

그림 7점과 사진 2장, TV와 러닝머신 등 총 18점으로 소장에는 8천100만 원어치라고 적었지만, 실제 가치는 더 높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만일 최 전 회장이 소송에 대응하지 않거나 소극적으로 대응해 패소하면 압류 물품들은 가족에게 되돌려줘야 합니다.

서울시는 이를 막기 위해 소송에 참여하기로 하고 보조참가 신청서를 재판부에 제출했습니다.

[이병욱/서울시 38세금징수과장 : 보조참가자로서 저희가 압류한 동산은 체납자와 부인의 공유재산임을 입증할 계획이고 법원 판례들도 적극적으로 제출할 생각입니다.]

최 전 회장이 내지 않고 있는 추징금과 세금은 2천600억 원.

취재진은 입장을 듣기 위해 여러 차례 연락했지만 최 전 회장 측은 답변을 거부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