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20만 명이 가입한 '백신 보험'…실은 "0.0006%만 보상"

<앵커>

백신 접종이 부작용을 보장해준다는 일명 '백신 보험'이 팔리고 있습니다. 보험 광고만 보면 모든 부작용을 보상해줄 것 같은데 금융당국이 과장 광고라며 경고했습니다.

임태우 기자입니다.

<기자>

유명 핀테크 회사가 진행하는 무료 '백신 보험' 광고입니다.

만 70세 이하 성인 누구나 가입할 수 있고, 부작용이 인정되면 200만 원까지 보장한다고 설명합니다.

[보험 홍보 유튜버 : 무료 보험으로 200만 원이나 준다. 너무 괜찮지 않나요?]

핀테크 업체들이 고객을 늘리는 마케팅 일종으로 보험사와 제휴해 백신 보험 가입을 유도하는 것인데 3월 이후 20만 건 가까이 팔렸습니다.

하지만 근육통, 혈전 같은 다양한 백신 부작용을 보장해줄 것이라는 기대와 달리 이들 상품이 보장해주는 것은 중증 알레르기 반응인 '아나필락시스 쇼크'뿐입니다.

백신을 맞고 이 쇼크가 일어날 확률은 0.0006%.

극히 드문 일이라 무늬만 백신 보험인 셈입니다.

소비자는 공짜라며 부담없이 가입하지만 사실은 자신의 개인정보가 제휴사 마케팅에 제공됩니다.

[금융감독원 관계자 : 백신 맞아서 몸이 안 좋다 하면 이 보험으로 보장되는 것처럼 왜곡돼서 판매되고 있기 때문에….]

금융당국은 '코로나 백신 보험', '백신 부작용 보험'과 같이 소비자에게 혼동을 주는 잘못된 용어는 광고에 쓰지 말라고 보험사에 권고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