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일본, 수도권으로 긴급사태 확대…"전국 발령해야"

<앵커>

올림픽이 열리고 있는 일본에서는 코로나 확진자가 하루 1만 명을 넘어섰습니다. 그래서 일본 정부가 긴급사태 발령 지역을 더 늘리기로 했는데, 현지 전문가들은 더 강한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합니다. 도쿄 연결해보겠습니다.

유성재 특파원, 일본 정부가 오늘(30일) 대책 회의를 열고 긴급사태를 확대하기로 했는데, 그 내용부터 먼저 전해주시죠.

<기자>

이틀 연속으로 일본 전역에서 1만 1천 명에 가까운 신규 감염자가 나왔는데, 이 가운데 도쿄를 포함한 수도권 확진자가 60%를 넘습니다.

연일 3천 명이 넘는 도쿄의 신규 감염이 주변 지자체로 확산하는 양상이 뚜렷합니다.

그래서 조금 전 정부 대책 회의에서 긴급사태 확대를 결정했는데요, 스가 총리의 말 들어보시죠.

스가 총리

[스가/일본 총리 : 변이 감염이 기존 감염을 빠르게 대체하고 있어 이대로 감염자 수 증가가 계속되면 병상이 부족해질 수 있습니다.]

새로 긴급사태가 발령되는 지역은 가나가와 등 수도권 3개 지자체와 하루 1천 명 정도씩 계속 확진자가 나오는 오사카입니다.

기간은 다음 달 2일부터 31일까지고요, 도쿄와 오키나와의 긴급사태도 같은 기간으로 연장했습니다.

<앵커>

지금의 일본 정부 대책으로는 코로나를 막는 것이 역부족이다, 이것이 전문가들의 주장인데, 그렇다면 추가로 어떤 조치가 필요하다는 것입니까?

<기자>

이렇게 긴급사태를 조금씩 확대해 봐야 별 효과가 없다는 것입니다.

오늘 도쿄의 신규 확진자 3천300명으로 이틀 연속 3천 명대가 나왔습니다.

이 가운데 70% 정도가 30대 이하 젊은 층인데요, 감염되더라도 중증화 비율이 고령층에 비해 낮고 긴급사태에 대한 피로감까지 확산하면서 경계심이 많이 느슨해진 상태입니다.

일본의사회 등 9개 전문가단체는 긴급사태를 일본 전역에 발령해 지자체 간 이동이라도 줄여야 한다고 정부에 요청했습니다.

일본 정부 내에서도 올림픽이 진행 중인 상황에서 긴급사태 발령으로는 도심의 유동인구를 줄이기는 어렵다는 자조론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 한철민·문현진, 영상편집 : 정용화)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