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한미 "내년 초까지 용산 미군기지 1/4 반환 노력" 합의

<앵커>

한미당국이 주한미군이 사용 중인 서울 용산기지의 4분의 1 가량을 내년 초까지 반환하도록 함께 노력한다는 내용의 공동성명을 발표했습니다. 이렇게 용산기지의 반환 시기가 점점 다가오고는 있는데 반환기지의 환경오염 처리 비용을 누가 얼마나 부담할지에 대한 논의는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곽상은 기자입니다.

<기자>

한미가 SOFA 합동위원장 명의로 발표한 공동성명의 핵심은 미군이 점유한 용산기지 가운데 일단 50만 제곱미터 정도를 내년 초까지 한국에 반환하는 겁니다.

용산기지 전체의 1/4 정도에 해당하는 면적으로, 축구장 약 70개를 합친 규모입니다.

한미는 용산기지 반환에 큰 틀에서 합의했지만 지금까지 반환된 면적은 전체의 2.6% 정도에 불과했습니다.

이번 합의로 정부가 추진 중인 용산공원 조성사업이 한층 가시화될 거라는 게 정부 기대입니다.

한미는 또 연합사령부를 포함해 아직 용산에 남아 있는 시설도 평택 험프리스 기지로 완전 이전하는 게 양국의 이해에 부합한다는 점에 동의하고 기지 이전사업도 가속화하기로 했습니다.

다만 반환 기지의 환경오염 처리 비용 문제에 대해선 양국은 이번에도 큰 진전을 보지 못했습니다.

SOFA 규정에 구체적인 가이드라인이 없어, 환경오염 분석 방법과 책임 소재 등을 두고 한미 간 접점을 찾지 못하고 있는 탓입니다.

외교부 당국자는 환경 협의가 신속히 끝내기 어려운 부분이라며 "인내심을 가지고 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미국과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