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中 물난리 취재 독일 기자 봉변당할 뻔…"중국 언론환경 두려워"

중국에 취재 나간 LA타임스 특파원 (사진=앨리스 수 트위터 캡처, 연합뉴스)

중국의 물난리 현장에 취재 나갔던 독일 기자가 성난 군중에 둘러싸여 봉변을 당할 뻔한 일이 발생했습니다.

알고 보니 군중이 그를 영국 BBC 기자로 오인해 벌어진 일이었는데, 이 기자는 "만약 정말 그였다면 무슨 일이 벌어졌을지 모르겠다"고 말했습니다.

중화권 매체 둬웨이에 따르면 독일 공영방송 도이체벨레의 마티아스 베링거 기자는 지난 24일 물난리가 난 중국 허난성 정저우 시내에서 촬영을 하다가 성난 군중에 둘러싸였습니다.

그는 자신의 트위터에 11개의 트윗을 올리며 당시의 긴박했던 상황을 설명했습니다.

그는 LA타임스 앨리스 수 특파원과 함께 피해가 컸던 쇼핑센터 인근으로 취재를 나갔다면서 "두 여성이 다가오더니 한 명은 내게 누구냐고 물어보면서 말을 걸었고 다른 한 명은 그런 내 모습을 계속 촬영해 의도를 의심하게 만들었다"고 전했습니다.

이어 "이후 대부분 중년으로 보이는 대략 10명의 남자가 몰려들었고 자신들의 신원은 밝히지도 않으면서 내게 촬영이 불법이라고 말했다"며 "내가 못 알아듣는 척하며 현장을 떠나려 하자 한 사람이 길을 막아섰고 그래서 나도 그들의 모습을 찍기 시작했다"고 덧붙였습니다.

그는 "그들은 내게 '로빈 브랜트'의 사진을 보여주면서 '당신이냐?'로 물었고, 나를 밀치면서 '나쁜 놈', '중국에 먹칠하지 말라'고 소리를 질렀다. 한 사람은 내 핸드폰을 잡아채기도 했다"고 썼습니다.

중국에 취재 나간 독일기자 (사진=마티아스 베링거 트위터 캡처, 연합뉴스)

군중이 지목한 로빈 브랜트는 영국 BBC 방송의 중국 특파원입니다.

지난 2월 영국이 중국 공산당의 통제 아래 운영되고 있다면서 중국 CGTN 방송의 면허를 취소하자, 중국은 영국 BBC월드뉴스가 의도적으로 중국에 먹칠을 했다면서 자국 내 방영을 금지했습니다.

(사진=앨리스 수, 마티아스 베링거 트위터 캡처,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