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코로나서 회복한 영국 보건장관 "겁먹지 말라"고 했다가 사과

코로나서 회복한 영국 보건장관 "겁먹지 말라"고 했다가 사과
▲ 사지드 자비드 영국 보건장관

코로나19에 걸렸던 영국 보건장관이 회복 소식을 전하면서 "바이러스에 겁먹고 웅크리지 말라"고 했다가 역풍을 맞고 사과했습니다.

사지드 자비드 보건장관은 24일(현지시간) 트위터에 코로나19에서 회복했다고 알리면서 "바이러스에 겁먹고 웅크리기(cower)보다는 함께 살기로 했으므로, 백신을 아직 맞지 않았다면 가서 맞아라"고 적었다가 야당과 유가족 등으로부터 강한 비난을 받았다고 BBC 등이 25일 보도했습니다.

자비드 보건장관은 결국 글을 지우고 단어 사용이 잘못됐다며 사과했습니다.

자비드 장관은 지난주 확진 판정을 받았고 이에 따라 그와 접촉한 보리스 존슨 총리와 리시 수낙 재무장관은 자가격리에 들어갔습니다.

이 때문에 존슨 총리는 코로나19 규제를 모두 푸는 '자유의 날'인 19일에 기자회견을 화상으로 해야 했습니다.

코로나19 유가족 단체는 "매우 무신경한 발언"이라고 비난했고 야당인 노동당은 규칙을 따른 사람들을 깎아내렸다고 비판했습니다.

유가족 단체는 자비드 장관의 사과가 나온 뒤에도 그가 택한 단어가 초래한 고통과 모욕을 이해하기 위해 런던에 있는 코로나19 희생자 추모 벽에 함께 가보자고 재차 요구했습니다.

자비드 장관은 존슨 총리 내각의 첫 재무장관을 지냈으며, 지난달 물러난 맷 행콕 전 보건장관보다 코로나19 규제 완화를 옹호하는 입장입니다.

영국은 백신 2차 접종률이 70%에 달하지만, 확진자가 하루에 수만 명씩 나오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최근 영국의학협회(BMA) 찬드 나그폴 회장은 정부의 방역규제 해제 전략을 재고해야 한다고 긴급 입장을 발표했습니다.

이에 앞서 보리스 존슨 총리는 지난해 가을 봉쇄를 반대하며 80대 이상 노인들만 사망한다고 발언한 것이 알려졌지만 사과 요구에 응하지 않았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