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여야, 오늘 추경 처리…상임위원장 배분도 타결 '주목'

<앵커>

국회에서는 여야가 오늘(23일) 본회의를 열고 5차 재난지원금 지급을 위한 2차 추경안 처리에 나섭니다. 법사위원장 문제를 비롯한 상임위원장 배분 협상도 마무리될 것으로 보입니다.

백운 기자입니다.

<기자>

2차 추가경정예산안 처리를 위한 국회 본회의가 오늘 오후 열릴 것으로 보입니다.

앞서 여야는 본회의를 하루 앞둔 어젯밤 늦게까지 핵심 쟁점인 5차 재난지원금 지급 대상을 두고 협상을 벌였지만 결론을 내지 못했습니다.

민주당은 전 국민 지급을 주장하고 있는데, 선별 지원하되 소상공인 지원을 확대하는 것이 우선이란 국민의힘과 소득 하위 80%만 지원해야 한다는 정부가 난색을 표했습니다.

이에 일부 고소득층만 제외하고 소득 하위 80%보다 지급 대상을 확대하는 절충안도 거론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윤호중/민주당 원내대표 : 야당이 민생을 외면하고 정쟁을 시도하려는 것이 아니라면, 7월 국회 개원 합의대로 오늘 추경안이 처리될 수 있도록 협조해주시길 바랍니다.]

[김기현/국민의힘 원내대표 : 타결이 될 수 있는 여지가 조금 있어 보이기도 하고, 여전히 아직 숙제가 남아 있어 보이기도 하는데….]

아울러 여야는 상임위원장 배분 문제도 오늘 마무리 지을 예정인데, 핵심 쟁점인 법제사법위원장 자리를 두고 민주당에서 국회 후반기에는 야당에서 맡는 것으로 중재안을 제시해 타결을 이룰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