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문 대통령 올림픽 계기 방일…스가와 첫 대면 회담"

요미우리신문 보도

"문 대통령 올림픽 계기 방일…스가와 첫 대면 회담"
한일 양국 정부는 도쿄올림픽 개막일인 오는 23일 도쿄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의 첫 대면 정상회담을 열기로 방침을 정했다고 요미우리신문이 보도했습니다.

요미우리는 문 대통령이 도쿄올림픽을 계기로 방일하기로 했다며 이번 한일정상회담은 도쿄 모토아카사카 영빈관에서 예정돼 있다고 전했습니다.

요미우리는 두 정상이 이번 회담을 통해 위안부와 징용 피해자 문제를 둘러싼 문제 등을 협의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일본 정부는 문 대통령의 방일에 맞춰 문 대통령을 겨냥한 성적 발언으로 물의를 일으킨 소마 히로히사 주한일본대사관 총괄공사를 경질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소마 공사는 지난 15일 JTBC 기자와의 대화 과정에서 문 대통령의 한일 관계 개선 노력에 대해 독선적이라는 의미로 우리 말로 '자위'라는 뜻인 '마스터베이션'이라는 표현을 사용해 폄훼한 것으로 드러나 큰 논란이 됐습니다.

요미우리는 일본 정부가 소마 공사의 부적절한 발언이 한일정상회담의 걸림돌이 되는 것을 피하고 싶다는 입장이라고 전했습니다.

일본 정부 고위 관계자는 "소마 공사의 발언은 외교관으로서는 '해서는 안 될 말이었다"고 말했다고 요미우리는 덧붙였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